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국민의힘 비대위 출범 임박…전당대회 시기 등 두고 ‘뇌관 잠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지난달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공영언론 블랙리스트 논란 무엇이 문제인가 토론회’에서 주호영 의원과 인사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이 9일 전국위원회를 개최해 비상대책위원회 출범을 위한 절차를 사실상 마무리한다. 하지만 비대위 성격, 활동 기간, 전당대회 개최 시기 등을 둘러싼 당내 이견이 계속 나오면서 비대위 체제가 조기에 정착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전국위 개최를 하루 앞둔 8일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를 비롯한 국민의힘 지도부는 공개 일정 없이 정중동했다. 권 대행은 지난 주말 온·오프로 의원들과 접촉해 비대위 관련 의견을 수렴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국위는 9일 오전 9시부터 비대면 자동응답(ARS) 방식으로 진행한다. 전국위원들은 대표 직무대행도 비대위원장을 임명할 수 있게 하는 당헌 개정안에 대한 찬반 질문에 답하게 된다. 당헌 개정안이 가결되면 권 대행은 오후 2시 화상 의원총회에서 비대위원장 후보자를 공개해 의원들로부터 추인받는 절차를 밟는다. 이후 다시 전국위를 열어 비대위원장 임명안을 의결하고, 권 대행이 비대위원장을 임명한다. 이번 주 중 개최될 것이 유력한 상임전국위원회에서 최대 14명(비대위원장 제외)의 비대위원을 의결하면 비대위는 정식 출범한다.

이준석 대표 측 반발에도 비대위 전환 절차는 이변 없이 마무리될 것이라는 게 당내 전망이다. 비대위가 출범하면 이 대표는 자동 해임되고 최고위원회는 해산된다. ‘이준석 지도부’ 체제가 완전히 붕괴되는 것이다.

비대위 출범이 임박했지만 갈등 소지는 잠복해 있다. 복수의 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비대위원장은 5선인 주호영 의원으로 의견이 모아졌다고 한다. 주 의원은 비대위원장이 전권을 가지고 5개월 이상 활동하는 ‘혁신형 비대위’를 선호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단기간 비대위 체제 운영 후 조기 전대를 치르면 다음달 시작하는 정기국회 일정과 겹쳐 당이 혼란에 빠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대표에 대한 경찰 수사 결과와 이 대표가 제기할 예정인 가처분 신청 인용 여부가 유동적인 상황을 감안한 판단이기도 하다. 권 대행도 주 의원과 비슷한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주 의원과 가까운 한 재선 의원은 통화에서 “당과 대통령 지지율이 많이 떨어진 상황에서 비대위는 혁신형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경우 전당대회는 내년 초로 미뤄진다. 비대위 활동 기간과 전당대회 시점은 이 대표가 차기 당대표에 도전할 수 있는지와 연관된다. 이 대표의 6개월 당원권 정지 기간은 내년 1월8일까지다.

반면 대표 출마 의향을 일찌감치 밝힌 김기현 의원과 친윤(석열)계 일부는 정기국회가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인 10월 초 조기 전당대회를 개최해 정상적 지도체제가 시급히 출범하는 것이 최우선이라는 입장이다. 조기 전당대회를 준비하는 2개월짜리 ‘관리형 비대위’가 돼야 한다는 것이다. 당 관계자는 “비대위가 5개월이나 간다면 권 대행이 내년 초까지 직무대행을 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며 “용산(대통령실)에서도 받아들이기 어려운 안이라 결국 조기 전대로 결론이 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전당대회에서 선출할 대표는 임기가 2년으로, 2024년 총선 공천권이 걸려있어 경쟁이 극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친윤계가 비대위원에 다수 포진할 경우 비윤계 의원들의 반발도 예상된다.

앞서 권 대행은 출범할 비대위에서 활동 기간, 전당대회 시기 등을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주 의원과 친윤계가 “결국 접점을 찾지 않겠느냐”는 낙관적인 전망도 있지만 갈등의 뇌관이 될 거라는 우려도 나온다. 전국위 의장인 서병수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에서 “비대위 성격이나 존속 기간을 사전에 결정지어줘야 한다. 비대위원장부터 먼저 구한다고 하면 또 다시 밀실에서 움직이는 것 같은, 예측 불가능한 정치로 흘러가는 것”이라며 “이런 것들이 문제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정대연 기자 hoan@kyunghyang.com, 문광호 기자 moonlit@kyunghyang.com

▶ [뉴스레터]좋은 식습관을 만드는 맛있는 정보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