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미국 46대 대통령 바이든

바이든 "中 움직임 우려…그 이상 무엇인가 할 거라 생각진 않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켄터키주 방문 앞서 기자들과 대화…펠로시 대만 방문엔 "그녀의 결정"

뉴스1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22년 8월8일(현지시간) 최근 홍수로 피해를 입은 켄터키주를 방문하기 위해 델라웨어주에 있는 공군기지에서 에어포스원에 탑승하기 전 기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 로이터=뉴스1 ⓒ News1 김현 특파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워싱턴=뉴스1) 김현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8일(미 동부시간 기준)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 이후 중국의 행동에 대해 우려하지만, 미중간 긴장이 더 이상 고조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홍수 피해를 입은 켄터키주(州)를 방문을 위해 에어포스원에 탑승하기 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저는 걱정하지 않지만, 그들이 하고 있는 만큼 움직이고 있는 것에 대해 우려한다"면서 "그러나 저는 그들(중국)이 그들이 하고 있는 것 이상 무엇인가를 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펠로시 의장의 대만 방문이 실책이었느냐'는 질문에 "그것은 그녀(펠로시 의장)의 결정이었다"고 밝혔다.

중국은 펠로시 의장의 대만 방문에 대해 "중미 관계의 정치적 기반에 심각한 영향을 주는 것"이라고 반발하며 대만 주변에 탄도미사일 11발을 발사하고 중국군 전투기들이 중국과 대만의 사실상 경계인 대만해협 중앙선을 침범하는 등 실전 합동훈련을 명분으로 강경한 군사적 움직임을 보여왔다.

당초 중국군은 실전 합동훈련을 현지시간으로 지난 7일 정오까지 실시한다고 발표했지만, 입장을 바꿔 8일에도 계속 훈련을 실시하겠다고 선포했다. 훈련 종료시간은 공포하지 않았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펠로시 의장의 대만 방문 전 미군 지도부의 의견임을 내세워 "좋은 생각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신중한 입장을 밝혔지만, 이후 백악관은 펠로시 의장의 대만 방문 결정을 존중한다는 입장으로 선회했다.

gayunlove@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