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탈레반, 아프간 장악

탈레반, 카불 여성시위에 경고사격…"일부 폭행·감금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습니다.

아프가니스탄 집권세력 탈레반이 수도 카불에서 시위하는 여성들을 해산하기 위해 경고 사격을 했다고 AFP통신 등 외신이 보도했습니다.

오늘(13일) 카불 교육부 건물 앞에서 여성 40여명이 시위를 벌였습니다.

여성들은 "빵, 일 그리고 자유", "우리는 무시당하는 것에 신물이 난다"고 구호를 외쳤습니다.

'8월 15일은 블랙 데이'라는 팻말도 들었습니다.

탈레반이 지난해 8월 15일 재집권에 성공한 후 아프간이 암흑의 시대로 접어들었다는 것을 의미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탈레반은 허공에 총을 쏘며 시위대 해산에 나섰다고 목격자들은 전했습니다.

일부는 탈레반이 휘두른 총에 구타당했고, 상점 구석에 감금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탈레반은 재집권 후 여성 인권 존중, 포용적 정부 구성 등 여러 유화책을 발표했지만 제대로 지키지 않고 있습니다.

탈레반 정부는 중·고등학교 여학생들의 등교를 전면 허용하겠다고 여러 차례 약속했지만, 지난 3월 새 학기 첫날 말을 바꿨습니다.

여성은 남성 보호자 없이는 장거리 여행도 할 수 없게 됐고, 여성에 대해서는 얼굴을 모두 가리는 의상 착용도 의무화됐습니다.
김영아 기자(youngah@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