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윤핵관과 전면전' 이준석 향한 훈수...홍준표 "떼쓰는 모습 보기 딱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나경원 "나라가 어려운 시기 정부 일 못하게 만들어"
안철수 "외부 적보다 무서운 게 내부의 분열"
한국일보

홍준표 대구시장이 15일 오전 대구 달서구 문화예술회관 팔공홀에서 열린 ‘제77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대구=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기자회견을 계기로 일명 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윤핵관)를 향한 전면전에 나선 가운데 여권의 유력 인사들이 이 대표의 행보에 자제를 촉구하고 나섰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1년 전 전당대회 때 당원과 국민들은 정권교체를 위해 무언가 바꾸어 보자는 절박한 심정으로 이준석 신드롬을 만들어냈다"고 평가한 뒤 "하지만 정권교체가 된 지금은 모두가 합심하여 윤(석열) 정권이 안정되고 잘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것이 민심과 당심"이라고 주장했다.

홍 시장은 "더 이상 이준석 신드롬은 없다"면서 "아직도 1년 전 상황으로 착각하고 막말을 쏟아내면서 떼를 쓰는 모습은 보기에 참 딱하다"고 표현했다. 아울러 "박근혜 정권 탄핵 때는 몰락해 가는 정권이어서 흔들기 쉬웠지만 윤 정권은 이제 갓 시작한 정권"이라면서 사자성어 '당랑거철'을 인용해 이 대표를 설득하려는 모습도 보였다. '당랑거철'은 사마귀가 수레 앞을 막아선다는 뜻으로, 무모한 도전을 가리킨다.

한국일보

권성동(왼쪽)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나경원 전 의원이 지난 11일 서울 동작구에서 봉사활동 현장에 참석해 대화하며 밝게 웃고 있다. 오대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나경원 전 미래통합당(현재 국민의힘) 의원은 같은 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 대표의 기자회견을 두고 "사실상의 내부총질"이라는 표현을 긍정하면서 비판에 나섰다.

나 전 의원은 "정치인은 해야 될 말이 있고 하지 말아야 될 말이 있다"면서 "나라가 정말 어려운 시기에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나도 못 하게 만들고 있는 형국이 돼 너무 안타깝고 통탄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 대표의 기자회견을 "이준석 대표 폭탄"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우리 국정 방향은 맞는데, 여권 내부의 갈등, 당과 대통령실과 정부에 다 리스크가 있었다"면서 "하나씩 지금 걷어내고 있는 와중에 오히려 폭탄이 떨어져 너무 아쉽고 국민들께 죄송하다"고 말했다.

나 전 의원은 이 대표를 향해 "정치인이 지나다 보면 너무 억울하게 이야기를 듣기도 하는데, 그럴 때일수록 조금 기다리면 다시 기회가 온다"면서 "물러서는 게 좋다"고 충고도 했다. 이 대표의 비상대책위원장 임명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에 대해서도 "인용될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의견을 보이기도 했다.

한국일보

주호영(왼쪽)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안철수 의원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정책토론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이 대표의 기자회견을 직접 언급하는 대신 광복절 메시지 안에 여권의 내홍과 비대위의 과제를 언급하면서 이 대표의 활동을 에둘러 지적했다.

안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여당(국민의힘)은 국가의 미래를 책임져야 하는 막중한 임무가 있다"면서 "비대위가 해야 할 일은 화합과 안정의 토양을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외부의 적보다 무서운 것이 내부의 분열"이라면서 "윤석열 정부의 성공과 민생의 안정이란 사명 앞에서 각개의 의견과 고집을 버려야 한다. 정부가 성공해야 국민과 국가가 성공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인현우 기자 inhyw@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