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신도시 이모저모

8·16대책 영향은…서울 재건축·1기 신도시 아파트 매물↑ 가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공급 대책에 재초환·안전진단·1기 신도시 알맹이 빠져"

실망 매물 늘고 가격도 하락세…해당 단지 주민들 반발도

연합뉴스

압구정 현대아파트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올해 3월 대통령 선거 전후로 들썩이던 서울 재건축 주요 단지와 1기 신도시(분당·일산·평촌·산본·중동)의 아파트값이 최근 들어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특히 지난 16일 발표된 정부의 공급 대책에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재초환)와 안전진단, 1기 신도시에 대한 구체적인 액션플랜이 빠지면서 서울 주요 재건축 단지와 1기 신도시의 아파트 매물도 늘어나는 분위기다.

18일 부동산빅데이터업체 아실에 따르면 서울의 대표적 재건축 추진 단지인 강남구 압구정동의 아파트 매물은 지난 16일 대비 이틀 만에 6.2% 증가했다.

또 다른 재건축 추진 주요 단지인 노원구 상계동과 양천구 목동은 매물이 각각 2.4%, 1.8% 늘었다.

목동 4단지 전용면적 67.58㎡는 지난달 26일 16억원(4층)에 중개 매매돼 지난해 1월 같은 면적의 매매가 16억8천만원(10층)과 비교해 8천만원 떨어졌다.

이들 지역의 주요 재건축 추진 아파트는 재건축 연한인 준공 30년을 넘은 단지들이 대부분이라 대선 전에 급매물이 빠르게 소진되고 가격이 들썩이다가 선거 직후 본격적인 상승세를 탔다.

윤석열 대통령이 30년 이상 노후 아파트 재건축 정밀안전진단 면제를 공약으로 내걸고, 재초환 규제 완화도 약속했기 때문이다.

이에 해당 단지에 대한 매수 의향자들의 문의가 늘고, 집주인들은 내놨던 매물을 거둬들이거나 호가를 올렸다.

연합뉴스

상계주공5단지 아파트
[서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그러나 최근 급격한 금리 인상에 따른 이자 부담과 경기 침체 우려가 갈수록 커지면서 서울 주요 재건축 추진 단지들의 아파트 매물이 늘고 가격도 하향 조정되는 추세다.

특히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나온 주택 공급 대책에 재초환과 안전진단, 1기 신도시에 대한 구체적인 규제 완화 방안이 빠지면서 당분간 이런 추세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부동산 업계의 한 관계자는 "이번 대책은 그야말로 알맹이가 모두 빠진 맹탕"이라며 "재초환은 미실현 수익에 대한 과세로 조합원들은 불만이 많은데 폐지가 아니라 완화하겠다고 나와서 실망하는 반응이 많다"고 전했다.

또 "안전진단 완화는 이미 공약에 있었던 내용인데다 2차 적정성 검토를 신청한 단지에 대한 소급적용 여부를 비롯해 구체적으로 나온 내용이 없다"고 지적했다.

서울 주요 재건축 단지뿐 아니라 윤 대통령이 대선 기간 특별법 제정을 약속하면서 아파트값이 급등한 1기 신도시도 상황이 비슷하다.

부동산R114 조사에 따르면 1기 신도시는 대선 전까지 2개월여(1.1∼3.9) 동안 0.07%의 미미한 상승률을 기록했지만, 대선 이후 약 1개월 반(3.10~4.22) 동안 0.26% 올라 오름폭이 3배 이상으로 커졌다.

하지만 한국부동산원 조사 기준으로 최근 경기 성남시 분당구 아파트값은 2주 연속 떨어졌고, 고양시 아파트값도 하락 폭이 커지는 등 신도시 재건축 약발이 시들해졌다.

연합뉴스

분당신도시 아파트
[성남시 제공]



분당구 정자동 상록마을 우성아파트 전용 69.12㎡는 지난달 1일 13억5천만원(5층)에 중개 매매돼 지난해 10월 2일의 매매가 15억4천500만원(6층) 대비 2억원 가까이 하락했다.

또 이틀 새 경기도 군포시와 고양시 일산동구는 아파트 매물이 각각 4.4%, 4.3% 증가했다.

같은 기간 고양시 일산서구, 성남시 분당구, 안양시 동안구의 매물은 각각 3.9%, 3.4%, 3.3% 늘었다.

지난 5월 당시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 마스터플랜을 통해 1기 신도시 종합 발전 계획을 구상할 것이라는 방침을 밝힌 바 있는데 이번 '8·16 공급대책'에서 계획 수립 시점이 2024년 중으로 제시되자 애초보다 1년 이상 시기가 늦어졌다는 반응이 나오면서 '실망 매물'이 늘어난 것으로 풀이된다.

1기 신도시 주민들 사이에서는 실망을 넘어 반발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일산신도시에 거주하는 한 주민은 "대통령의 대선 공약과 인수위 당시에 나왔던 발표와 비교해 구체적인 내용이 하나도 없고, 온도 차도 상당하다"며 "1기 신도시 주민을 정치적 볼모로 표를 관리하려는 의도로밖에는 해석할 수 없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는 "재건축·재개발을 위한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과 대형 개발사업의 마스터플랜 등을 수립할 때 통상 소요되는 기간이 2∼5년임을 고려할 때 정부의 마스터플랜 수립 일정은 공약·국정 과제의 신속한 이행을 위해 속도감 있게 추진되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연합뉴스

2021년 8월 29일 부동산 공약 발표하는 당시 윤석열 후보
[연합뉴스 자료사진]


redflag@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