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북한 도발에 與 "文정부 외교참사 탓"…野 "尹 대북정책, 진척 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야, 대변인 통해 '서로 문제'라며 비판

아시아경제

북한이 동해상에 단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한 25일 오전 서울역 대합실 TV에 관련 뉴스가 나오고 있다. (사진 제공=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금보령 기자] 25일 북한이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한 데 대해 여야는 서로 전·현 정부의 외교정책이 문제라고 꼬집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거듭되는 북한의 미사일 도발은 문재인 정부의 '외교 참사'가 원인임이 최근 공개된 김정은 위원장 친서를 통해 밝혀졌다"고 말했다.

이어 박 대변인은 "2018년 9·19 평양공동선언 이후 김 위원장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친서를 보내 '문재인 대통령의 과도한 관심은 불필요하다'고 표현하는 등 문 전 대통령을 제외한 한반도 비핵화 논의를 희망했다"며 "문재인 정권이 '북한 수석대변인'을 자처하며 대북 제재 완화를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을 때조차 북한은 '문재인 패싱'을 주장했다"고 강조했다.

박 대변인은 또 "최근 북한의 핵무력 정책 법제화는 문재인 정권의 실패한 대북정책의 결과가 명백하다"며 "북핵 위협이 상존하는 한반도를 만든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이 '외교 참사'를 넘는 '외교 농락'"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달리 임오경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윤석열 정부를 향해 "정부가 출범하고 벌써 다섯 번째 무력 시위"라며 "그러나 윤석열 정부의 대북 정책은 구호만 난무할 뿐 조금의 진척도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완벽한 군사 대비 태세를 유지하는 한편, 한반도의 평화와 남북 간 긴장 완화를 위해 최선의 방책을 찾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