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러·카자흐 국경 동원령 피한 차량 행렬…러·우크라 점령지 징집 '대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러시아-카자흐스탄 국경에 징집 피하기 위한 차량 행렬
자국 혼란 가중되자 헤르손 등 점령지에서도 징병 나서
크름반도 내 타타르 족 등 소수민족 탄압 수단으로 쓰여
뉴시스

[베르흐니 라르스=AP/뉴시스] 23일(현지시간) 러시아 남성들이 러시아와 조지아를 가로지르는 베르흐니 라르스 국경을 걸어서 넘고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예비역 대상 부분 군사 동원령 선포 이후 러시아와 조지아 접경 지역으로 많은 러시아의 차량 행렬이 몰리고 있다. 2022.09.24.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한재혁 기자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내 점령지 남성을 대상으로 부분적 동원령을 선포한 가운데 국내외적인 대혼란이 발생하고 있다고 25일(현지시간) CNN 등 다수 외신이 보도했다.

이날 CNN에 따르면 러시아와 카자흐스탄 국경 사이 펫쿠호보 인근 국경 검문소는 징집을 피해 탈출하는 차량의 행렬이 이어져 있었다. 차량 검문에는 약 2시간 정도가 소요됐다.

올해 27세로 정비공으로 일하던 안드레이 알렉시브도 이 중 한 명이다. 그는 지난주 푸틴이 동원령을 발표한 뒤 친구들과 논의를 거쳐 카자흐스탄으로 도피하기로 결심했다.

그는 "국경 검문소에선 군 복무 여부와 (복무 했을 시) 병과가 무엇이었는지를 물었다"며 "이곳 경비들은 그나마 이해심이 있는 편이지만 다른 검문소에 도착한 내 친구들은 7시간가량 조사를 받아야 했다"고 CNN에 말했다.

이처럼 징집을 피하기 위한 혼란이 가속되는 이유는 푸틴의 발표에 대한 신뢰도가 낮기 때문이다. 우크라이나 전쟁 초 푸틴은 "추가적인 징집은 없을 것"이라고 공언했으나 이후 부분적 동원령을 발표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징집 인원에 상한선을 두지 않아 필요시 추가 징집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러시아 정치학자 예카테리나 슐만은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푸틴은 이번 동원령이) 부분적이라고 하면서도 어떤 기준으로 징집되는지 밝히지 않았다"며 "(발표된) 내용대로면 군(軍) 내 민간인 근로자를 제외한 모두가 징집될 수 있다"라는 내용의 게시물을 작성했다.

점령지 거주 18~35세 남성들도 징집 나선 푸틴


러시아는 헤르손·자포리자 등 우크라이나 점령 지역의 남성을 중심으로 징집에 나서기도 했다. 특히 우크라이나 내 징집의 경우 러시아가 점령한 지역을 러시아의 영토로 귀속시켜 우크라이나 내부 분열을 도모하는 절차라는 평가다.

뉴시스

[도네츠크=AP/뉴시스]우크라이나 군이 동부 돈바스 전투에서 사용 중인 미국 제공의 155㎜ 견인 곡사포 M777의 모습이다. 2022.06.18.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점령 지역 내의 징집은 주민투표와 동시에 이뤄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투표가 끝나면) 러시아가 점령지를 영토에 편입시킨 뒤 세계 최대의 핵무기로 보호하려고 할 것이다"라고 내다봤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장관은 지난 24일 미국 뉴욕에서 진행된 유엔총회 연설 직후 기자회견에서 "주민투표 결과에 따라 러시아는 네오나치 정권(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정부)의 학대에 오랫동안 시달려온 사람들의 의사를 존중할 것"이라고 입장을 표명했다.

이어 병합되는 지역을 방어하기 위해 핵무기를 사용할 근거를 갖고 있느냐는 질문에 "러시아의 체제에 추가될 영토를 포함해 러시아 영토는 완전한 보호를 받게 될 것"이라며 "러시아 연방의 모든 법규와 전략은 러시아 영토 전체에 적용되며 이는 핵무기 사용도 포함된다"라고 덧붙였다.

뉴욕타임스(NYT)는 25일 "점령지에 거주하는 18세 이상 35세 이하의 남성들은 출국이 금지된 동시에 군 복무 이력을 신고하라는 방침이 떨어졌다"고 우크라이나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전했다.

또한 러시아 점령 지역 주민의 탈출을 돕고 있는 할리나 오디노리는 "수많은 전화가 걸려와 그들의 탈출을 도와줄 수 있는지를 묻지만 하지만 그럴 수가 없는 상태"라고

돈바스 지역의 상황도 마찬가지다. 앞서 도네츠크와 루한스크 등 돈바스 지역의 친러 성향의 주민들은 지난 2월 전쟁이 시작되기 전 자원해서 러시아군에 입대했다. 이후 사망자가 급증하고 보급이 원활해지지 않자 러시아가 병력 보충을 위해 추가 징집에 나섰다.

"우릴 없애려는 심산이다"…동원령에 신음하는 소수민족 '크름 타타르'

뉴시스

【심페로폴=AP/뉴시스】크림반도 타타르족이 6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심페로폴에 있는 자신들의 거주지를 교대로 지키며 모닥불 주위에 서 있다. 크림주 의회가 이날 만장일치로 러시아로의 합병을 결의하고 10일 내 이에 대한 찬반을 묻는 주민투표를 한다고 밝혀 우크라이나가 분열로 흔들리고 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이 움직임을 비난하고 서방은 러시아에 대한 첫 번째 실질적인 제재로 대응했다. 2014.03.07


러시아가 2014년 강제합병한 크름반도의 징집은 소수민족 탄압용이라는 주장도 나왔다. 우크라이나 인권단체 '크름SOS'는 "크름반도의 징집병 중 90%는 크름 타타르족으로 구성될 것"이라고 밝혔다. 타타르족은 크름반도 내에선 13%의 인구비중만을 차지하고 있다.

크름 타타르족은 1991년 소련 해체를 전후로 중앙아시아 내의 타타르족이 크름반도로 이주하면서 생겼다. 이들은 구소련 시절 강제 이주와 노동 등의 탄압으로 수많은 사상자가 생겨 대표적인 반(反)러 민족으로 알려졌다. 우크라이나에는 크름 타타르인의 강제 이주와 집단 학살을 추모하는 날이 있을 정도다.

이들은 2014년 크름반도 합병 당시 합병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를 벌였으나 러시아에 강제 진압됐다. 돈바스 전쟁 발발하자 우크라이나 군에 입대해 참전해 우크라이나의 반러 전선에 동참했다.

이 때문에 우크라이나 전쟁 초기부터 러시아는 크름 타타르인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단속에 나섰다. 일례로 이달 초 한 결혼식장에서 친(親)우크라이나 적인 노래가 나오자 러시아군은 하객 6명 등을 체포했다.

타밀라 타셰바 우크라이나 크름반도 상임대표는 이를 두고 "(러시아는) 우리를 매수하려 했고 이후 (매수를 거부하자) 탄압했다"며 "이제는 동원령을 우리를 없애기 위한 수단으로 쓰려 한다"고 의사를 표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aebyeok@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