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北, 북·중 화물열차 운행 재개에 접경지역 방역조치 강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접경 대홍단군 방역 소개…"이상한 물건 접촉말고 국경 출입질서 유지"

연합뉴스

북중 화물열차 단둥서 출발
(선양=연합뉴스) 박종국 특파원 = 북한 신의주와 중국 단둥을 운행하는 북중 화물열차가 26일 운행을 재개했다. 이날 오전 7시 43분께 화차를 실은 화물열차가 단둥에서 출발, 중조우의교를 건너 신의주로 넘어가는 모습이 연합뉴스에 포착됐다. 사진은 단둥에서 압록강철교 넘어 신의주로 가는 화물열차. 2022.9.26 pjk@yna.co.kr (끝)



(서울=연합뉴스) 김승욱 기자 = 신의주와 중국 단둥을 오가는 화물열차 운행이 150일 만에 재개된 가운데 북한은 접경 지역의 방역 강화를 강조했다.

조선중앙통신은 26일 "대홍단군에서 계절적 조건에 맞게 돌림감기(인플루엔자)를 비롯한 호흡기 질병들의 발생과 전파를 막기 위한 방역사업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대홍단군은 양강도 동북단에 위치한 곳으로 두만강을 경계로 중국과 국경을 맞댄 지역이다.

통신은 "군에서 호흡기 질병들의 전염경로를 차단하고 모든 주민들이 마스크착용과 소독사업을 규정대로 하며 체력을 단련하기 위한 대중체육활동을 정상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주민들이 이상한 물건, 야생동물과 절대로 접촉하지 말며 국경연선에 대한 출입 질서를 지키도록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접경 지역의 방역 조치를 강조한 것은 국경을 통한 인적·물적 교류의 재개로 각종 전염병을 유발할 수 있는 바이러스의 유입을 경계한 것으로 풀이된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도 이날 "중앙비상방역부문에서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한 각종 전염병의 유입과 발생, 전파공간 요소들을 빠짐없이 찾아 대책하는 사업에 주력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연합뉴스

평양 해방산호텔 소독하는 종업원들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1일 "해방산호텔의 종업원들이 최대비상방역체계의 요구에 맞게 소독사업에서 사소한 빈틈과 허점이 없도록 책임성을 높여가고 있다" 라고 보도했다. 2022.7.1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끝)


북한은 2020년 1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국경을 전면 봉쇄하고 북·중 화물열차 운행도 중단했다.

북·중 화물열차는 국경 봉쇄 1년 6개월여 만인 지난 1월부터 약 석 달간 운행이 재개됐으나, 북한 내 코로나19 상황이 악화하자 지난 4월 말 다시 운행이 중단됐다.

이후 북한은 지난달 10일 김정은 국무위원장 주재로 열린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에서 코로나19 종식을 선언하고 중국과 화물열차 운행 재개를 논의해 왔으며, 이날 오전 단둥발 화물열차가 북·중 국경을 넘었다.

kind3@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