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韓 국가부도 위험지표 ‘CDS프리미엄’ 올 들어 최고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우리나라 국가 부도 위험을 나타내는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이 29일 올해 들어 가장 높은 수준까지 치솟았다.

국제금융센터와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이날 우리나라 5년물 CDS 프리미엄은 이날 오후 3시 기준 58bp(1bp=0.01%포인트)를 기록하면서 연고점을 경신했다. CDS 프리미엄이 55bp를 넘어선 것은 지난 7월 6일(55.15bp) 이후 처음이다.

조선비즈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달 초 31bp 초반까지 하락했던 CDS 프리미엄은 지난 20~21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앞두고 반등했다. 연준이 고강도 긴축에 나설 것이란 우려가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연준이 기준금리를 한 번에 0.75%포인트(p) 인상하는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한 22일에는 45bp로 올라섰고, 23일에는 50bp로 뛰었다. 지난 주말 영국 정부의 대규모 감세안 발표 이후 이번주 글로벌 금융시장이 충격에 빠지면서 CDS 프리미엄도 이날 58bp 수준까지 뛴 것으로 분석된다.

CDS는 채권을 발행한 국가나 기업이 부도났을 때 손실을 보상해주는 일종의 보험 성격의 금융파생상품이다. 국가 부도 위험을 알려주는 지표인 만큼, 해당 국가 경제의 위험이 커지면 대체로 CDS 프리미엄도 올라간다.

최근 원·달러 환율이 1430~1440원대로 급등하고 채권금리도 발작 수준의 상승세를 보이면서 우리나라 금융·외환시장 불안이 커지고 있다. 연준의 고강도 긴축 여파로 달러화가 초강세를 지속하고 있는 데다, 중국 경기 둔화 우려,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유럽 에너지 위기, 영국 정책 리스크 등 대외 악재가 맞물린 영향이다.

이재은 기자(jaeeunlee@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