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속보] ‘박진 해임건의안’ 국회 본회의 통과…野 단독처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한 의원들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제400회 국회(정기회) 제9차 본회의 속개를 앞두고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 상정을 반대하며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진 외교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이 2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불참을 선언하며 본회의장을 퇴장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단독으로 처리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이날 오후 6시 속개된 국회 본회의에 박 장관 해임건의안을 상정했다. 표결 결과 투표수는 170매, 찬성 168표, 반대 1표, 기권 1표로 나타났다.

여당인 국민의힘 의원들은 박 장관의 해임 건의안이 상정되자 일제히 퇴장했고 이후 무기명 투표가 시작됐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27일 윤석열 대통령의 ‘순방 외교 논란’의 책임을 묻는 차원에서 박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이는 윤석열 정부의 국무위원을 상대로 한 야당의 첫 해임건의안이다.

국무위원 해임건의안은 헌법 제63조에 명시된 국회 권한으로, 재적 의원 3분의 1(100명) 이상 발의와 과반(150명) 찬성으로 의결된다. 민주당은 현재 169석을 차지하고 있어 단독 의결이 가능하다.

정의당은 이날 오전 당 차원에서 ‘정의당 의원 6명 전원은 박 장관의 해임건의안 표결에 불참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박지영 기자(jyoung@chosunbiz.com);민영빈 기자(0empty@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