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천태만상 가짜뉴스

‘尹 사적 발언’ 논란 선 그은 대통령실 “가짜 뉴스 퇴치해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尹도 기억 어려워"

세계일보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통령실은 지난주 미국 뉴욕에서 불거진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 논란'과 관련, "저도 대통령에게 여쭤봤는데, 사실 그런 것을 본인도 잘 기억하기가 어렵고…"라고 29일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김대기 비서실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그냥 너무 자연스럽게 (뉴욕 행사장에서) 쭉 나오면서 이야기한 건데"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실장은 "(윤 대통령이) 지나가는 말로 그렇게…사실 우리도 그렇지 않나"라며 "상황상으로 여기서 '바이든'이 나올 리가 없고, 바이든이 나오면 '의회'라고 할 텐데 '국회'라고 (말하지 않았나)"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OOO 쪽팔려서 어떡하나"라는 발언에 대해 뉴욕 현지에서 '바이든'을 언급한 적 없으며 '이 XX'도 기억나지 않는다고 주변 인사들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실장은 "나중에 (영상 녹취를) 들어보면 너무 불분명하다"며 "불분명한 것을 기사화할 때는 그 말을 한 사람에게 확인 절차를 반드시 거쳐야 하는데 (일부 언론에서) 그런 것을 안 거쳤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영상에서) 잡음·소음을 없애면 또 그 말(바이든 등)이 안 들린다"며 "그래서 이 모든 게 지금 불분명하고, 저희도 혼란스러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 실장은 "가짜뉴스만은 좀 퇴치해야 하지 않나. 과거에도 선진국 같은 곳에서는 (가짜뉴스를) 경멸하고 싫어하는데, 저희는 좀 관대해서…"라고 말했다.

이어 "전에도 예전부터 광우병 등 여러 사태에서 있었듯 이런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가짜뉴스는 사회를 병들게 하고, 국민을 이간질할 수도 있어서 저희는 엄중하게 보고 있다. 가짜뉴스는 퇴치해야 하지 않나"라고 말했다.

또 "미국과의 협력이 절실한 상황에서 언론은 한미동맹을 날조해 이간시키고, 정치권은 그 앞에 있는 장수의 목을 치려고 하고, 이거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이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추진하는 데 대한 반응이다.

김 실장은 "이런 안타까운 일이 다시 없었으면 하는 마음"이라며 "만약 이래서 좋을 사람은 대한민국 국민 중에서는 아마 없을 것 같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논란으로) 국익에 상당히 손해가 있다. 다만 한미동맹을 싫어하는 사람은 좋아할 수 있겠지만, 국가 전체적으론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