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검찰, 광복회 압수수색...김원웅 비리 의혹 수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김원웅 비리 의혹 수사 중인 검찰, 광복회 압수수색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김원웅 전 광복회장의 횡령 혐의를 수사하는 서울서부지검이 광복회 사무실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 중인 5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광복회관 모습. 2022.10.5 yatoya@yna.co.kr/2022-10-05 14:04:09/ <저작권자 ⓒ 1980-2022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원웅 전 광복회장의 8억원 안팎의 횡령·배임 혐의를 수사 중인 검찰이 강제 수사에 나섰다.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이병주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광복회 사무실 등 보훈처 유관 기관 4곳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김 전 회장은 광복회가 2020년 5월부터 국회의사당 안에서 운영하던 카페의 운영 수익금을 횡령해 사적으로 사용한 혐의를 받는다. 지난 1월 광복회 기획부장으로 일했던 A씨가 TV조선 인터뷰에서 “김 전 회장 지시로 카페 수익금을 빼돌렸다”고 주장하면서 횡령 의혹이 불거졌다.

의혹이 불거진 후 김 전 회장은 2월 사퇴했지만, 시민단체 사법시험준비생모임은 김 전 회장과 직원 2명을 업무상 횡령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경찰은 약 4200만원의 횡령 혐의가 인정된다고 판단해 지난 9월 그를 검찰에 불구속 송치했다.

국가보훈처는 지난 8월 이 혐의와 별도로 “김 전 회장이 광복회 운영비용을 유용한 사실을 발견했다”고 지난 8월 김 전 회장을 비롯한 광복회 직원 5명을 고발하기도 했다. 당시 보훈처는 특정 감사를 벌인 결과, 그가 작년 말까지 2년여간 출판 사업비를 2배 가까이 부풀려 수주 업체에 5억원 상당의 부당 이득을 주고, 별도 사업에서 대가성 기부금 1억원을 받아내는 등 8억원대의 횡령·배임을 저지른 혐의를 받고 있다고 했다.

검찰은 이날 확보한 자료를 바탕으로 김 전 회장의 혐의를 입증하기 위한 수사를 이어갈 방침이다.

[김휘원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