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2011년에 쓴 故김동길 '시신기증' 편지..."이 결심은 흔들리지 않습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이후 시신 기증인 유언서 정식 작성...'남기고 싶은 말씀' 란에 "연세대 의대생들의 공부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뿐입니다"
시신 기증뿐 아니라 자택은 누나 고(故) 김옥길 이화여대 총장의 모교 이화여대에 기부
뉴시스

서울 서대문구 김옥길기념관에서 공개된 김동길 연세대 명예교수가 2011년 작성한 편지.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김종민 기자 = "내가 죽으면 장례식, 추모식은 일체 생략하고 내 시신은 곧 연세대학교 의료원에 기증해서 의과 대학생들의 교육에 쓰이기를 바라며, 누가 뭐래도 이 결심은 흔들리지 않습니다."

지난 4일 별세한 김동길 연세대학교 명예교수는 지난 2011년 생일(10월2일)에 이런 내용의 편지를 당시 이철 세브란스병원 의료원장 앞으로 보냈다. 이후 김 명예교수는 같은해 다음 달 21일 연세대에 시신 기증인 유언서를 정식으로 작성해 전달했다.

그는 시신 기증인 유언서의 '남기고 싶은 말씀'란에는 "연세대 의대생들의 공부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뿐입니다"라고 적었다.

자유민주주의의 가치를 설파해왔던 고인은 청년들에게도 큰 관심을 갖고 있었다. 그는 '링컨의 일생', '자유여 너를 위해 목숨 바치게 하라', '한 시대의 증언' 시리즈 등 평생 동안 100권이 넘는 책을 출판했다. 특히 '한국 청년에게 고함', '청춘이여 주저하지 말라', '길을 묻는 젊은이에게' 등 고뇌하는 청년을 위한 책을 다수 쓰기도 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김근수 기자 = 5일 서울 서대문구 김옥길 기념관에 김동길 연세대 명예교수의 빈소가 마련돼 있다. 향년 94세.김동길 연세대 명예교수는 1994년 신민당을 창당하고 정치활동을 하다가 고 김종필 전 총리의 자유민주연합에 합류하며 보수진영 원로이자 보수논객으로 활동했다. 2022.10.05. ks@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는 지난 4일 오후 10시30분쯤 별세했다. 향년 94세. 고인은 지난 2월 코로나19 확진 판정 뒤 회복됐지만 고령에 따른 후유증으로 건강이 악화했다. 생전에 약속한 바에 따라 시신을 연세대 의과대학에, 서대문구 자택은 누나 고(故) 김옥길 이화여대 총장의 모교인 이화여대에 기부한다. 장례는 자택에서 가족장으로 치러지면 발인은 7일이다. 유족으로는 여동생인 옥영·수옥씨가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jmkim@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