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13 (월)

이슈 유럽연합과 나토

유럽연합 "북 대륙 간 탄도미사일 발사, 위험천만" 강력 규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럽연합(EU)이 19일(현지시간)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가 위험천만하다면서 강력히 규탄했습니다.

EU 27개 회원국은 이번 성명에서 전날 북한의 ICBM이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에 낙하한 것과 관련, "위험천만하고 불법적이며, 무모한 행동을 깊이 우려한다"고 밝혔다고 AFP통신이 전했습니다.

성명은 "대량살상무기를 투사하기 위해 더욱 위협적인 수단을 개발하려는 북한의 지속적 시도는 모든 국가를 위협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위반하고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동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EU는 아울러 북한이 모든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등을 전부 폐기해야 한다면서 안보리의 적절한 대응을 호소했습니다.

안보리는 21일 북한의 비확산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공개 회의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북한은 앞서 어제 오전 10시 15분께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ICBM 1발을 발사했다고 한국 합동참모본부가 밝혔습니다.

비행거리 약 1천 ㎞, 고도 약 6천100㎞, 속도 약 마하 22로 탐지된 이번 ICBM은 미국 본토 전역을 타격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화강윤 기자(hwaky@sbs.co.kr)

▶ SBS 카타르 2022, 다시 뜨겁게!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