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檢 ‘서해 피격’ 서훈 소환... 박지원 전 국정원장 조사도 초읽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의미있는 진술 없었던 듯
박지원 전 국정원장 관련
“필요한 시점에 수사 가능”


매일경제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지난달 2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윤석열정권정치탄압대책위원회 주최로 열린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및 흉악범죄자 추방 사건 관련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노영민 전 대통령비서실장, 박지원 전 국정원장.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이 24일 월북 정황을 조성하고 그에 배치되는 첩보를 삭제하라는 지시를 했다는 의혹을 받는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소환했다. 또 박지원 전 국정원장에 대해서도 “수사팀의 판단에 의해 필요한 시점에 수사를 진행할 수 있다”고 해 조만간 조사에 착수할 것이란 관측에 무게를 실었다.

이날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검사 이희동)는 오전부터 서 전 실장을 불러 관련 의혹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 서 전 실장은 이날 검찰 조사에서 의미있는 진술은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검찰 관계자는 “(서 전 실장의 발언과 관련해) 특이사항을 보고받은 바는 없다”고 밝혔다. 당초 검찰은 전날인 23일로 소환 일정을 조율했으나 일정이 먼저 언론에 노출되자 계획을 하루 늦췄다.

서 전 실장은 24일 오전 소환 때 차량을 이용해 서울중앙지검 지하주차장으로 들어가 바로 건물로 올라가는 ‘비공개 소환’ 형식을 택한 것으로 전해진다. 또 전날엔 “소환 때 입장을 밝히는 도어스테핑은 할 계획이 없다”고도 말했다. 그는 지난달 27일엔 “근거도 없이 마구잡이 보복을 하고 있다”고 반발했으나 실제 검찰조사에 직면해선 조심스런 태도를 취하는 모습이다.

검찰은 서 전 실장이 지난 2020년 9월 23일 열린 관계장관회의에서 해양수산부 공무원이었던 고(故) 이대준 씨가 ‘자진 월북’했다는 결론을 내리고 군사정보통합처리체계(MIMS·밈스)에서 이와 모순되는 감청 정보 등을 삭제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지난달 서욱 전 국방부 장관과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에 대한 구속수사를 진행했으며, 서주석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도 지난 16일부터 사흘 연속 소환해 지시 ‘윗선’에 대해 추궁한 바 있다.

또 검찰이 수사 가능성을 직접 예고함에 따라 또 다른 핵심인사인 박 전 원장에 대한 조사도 조만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지난달 서 전 장관에 대한 구속영장에 서 전 실장과 서 전 차장을 첩보 삭제의 공범으로 규정하고, 박 전 원장은 이를 실행한 것으로 적시한 바 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