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1 (일)

이슈 물가와 GDP

"월급 10% 오를 때 생산자물가 2% 오른다"…가격전가율 ↑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유효송 기자]
머니투데이

지난달 22일 오후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에서 한 시민이 무를 살펴보고 있다/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임금 등 비용이 생산자물가를 밀어올리는 정도를 뜻하는 '가격 전가율'이 과거에 비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이 5일 발표한 '최근 임금 흐름에 대한 평가 및 가격전가율 추정' 보고서에 따르면 한은이 산업별 패널자료를 이용해 임금이 생산자물가에 미친 영향(임금의 가격전가율)을 추정한 결과 2021년 이후 제조업, 서비스업 모두에서 한계비용(임금, 중간재 비용)의 가격전가율이 큰 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은이 산업별 패널자료를 이용해 임금이 생산자 물가에 미친 영향을 추정한 결과 제조업의 경우 임금이 10% 상승할 때 생산자물가 상승률이 과거(2013~2020년)에는 0.1% 상승한 반면 최근(2021년 이후)에는 2.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중간재 가격이 10% 상승하면 생산자물가는 과거 5.3% 상승했으나 최근에는 8.2%로 가격 전가율이 높아졌다.

제조업은 대부분 교역재 성격으로 해외생산제품(경쟁국)의 가격수준을 가격설정에 반영하는 측면이 있는데, 이러한 경쟁국가격채널이 과거에 비해 강화되면서 생산자물가 상승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업의 경우 같은기간 임금 10% 상승시 과거에는 생산자물가가 1.6% 상승했으나 최근에는 3% 상승한 것으로 추정됐다. 중간재 비용의 생산자물가 전가율도 0.5%에서 0.7%로 상승했다.

임금의 가격전가율이 높아진 것은 임금과 중간재 비용이 동시에 상승하면서 기업들이 이를 흡수할 여력이 줄어든 영향이다. 과거 외환위기나 금융위기 때 노동비용이 상승한 반면 중간재 비용 등은 오히려 하락했던 것과 달리,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 이후에는 임금상승과 중간재 비용, 경쟁국 가격 등은 함께 높아지면서다.

최근 1인당 명목임금 상승세는 상용직 정액급여가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분기부터 올해 1분기 중 1인당 명목임금은 기저효과에 따른 특별급여 상승에 큰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올해 2분기부터는 특별급여의 기저효과가 감소하면서 상용직 정액급여가 높은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3분기 기준 상용직 정액급여 증가율은 4.5%로 장기평균(3.5%)을 상당폭 웃돌았다.

한은은 이러한 상용직 정액급여의 오름세가 타이트한 노동시장, 높은 기대인플레이션 등 임금 여건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점에서 기조적 흐름을 나타내는 것으로 평가했다.

상용직 정액급여는 2013년 1분기~2020년 4분기 중 빈일자리율, 기대인플레이션과 정(+)의 관계를 유지해 왔다. 2021년 2분기 이후의 상승도 이 관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수준을 나타냈다. 이는 최근 상용직 정액급여의 상승세가 임금 여건의 변화를 반영한 결과임을 의미한다.

임금 필립스곡선은 상용직 정액급여 증가율의 움직임을 잘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금 필립스곡선을 이용해 상용직 정액급여 증가율을 분해해보면, 빈일자리율과 기대인플레이션 상승은 감염병 확산 직전(2019년 4분기) 대비 2022년 2분기 상용직 정액급여 증가율을 각각 0.30%포인트, 0.45%포인트 상승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한은 관계자는 "2021년 이후 1인당 명목임금의 큰 폭 증가는 특별급여 기저효과, 일부 산업의 호황 등의 영향을 크게 받은 반면 상용직 정액급여의 증가는 타이트한 노동시장 및 기대인플레이션 상승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임금 여건 변화를 반영한 기조적 흐름으로 평가된다"며 "경기 회복과정에서 나타난 2021년 이후의 임금 상승은 중간재 수입비용이 함께 큰 폭으로 상승함에 따라 생산자물가에 미치는 영향

력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러한 결과는 향후 중간재 수입물가가 안정될 경우 임금의 생산자물가 전가율이 2021년 이전 수준으로 낮아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덧붙였다.

유효송 기자 valid.song@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