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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3 최고 혁신상 한국 스타트업 5개사와 출품 분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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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ybox]벤처스퀘어는 CES 2023의 라스베가스 현장취재를 통해 생생한 스타트업 현장을 전달해드립니다. CES2023에서 스타트업의 목표 달성을 응원합니다. [/graybox]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지난 1월 5일 부터 8일 까지 열린 ‘CES 2023′에서 국내 벤처·창업기업 111개 사가 CES 혁신상을 받으며 역대 최다 실적을 기록했다. 그중 전체 전시 분야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을 보유한 기업에 수여하는 ‘최고혁신상’은 전 세계 총 20개 사 중 한국 스타트업 5개 사가 그 이름을 올렸다. 지크립토, 닷, 마이크로시스템, 버시스 그리고 그래핀스퀘어로, 각 기업의 출품 분야 및 수상 이유를 다뤄보았다.

CES 혁신상은 CES의 주최사인 CTA가 혁신 제품 및 신기술에 수여하는 상으로, 상을 받은 기업 제품과 기업은 해당 제품의 마케팅을 위해 CES 혁신상 로고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CES 웹사이트에 제품이 노출되는 등 홍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주요 평가 기준은 제품의 기술성, 디자인, 혁신성으로, 출품 분야는 2023년의 경우 28가지로 분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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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3 혁신상 로고 이미지. 오른쪽 이미지는 최고혁신상 로고>



  1. 닷 패드 (Dot Pad)





  • 최고 혁신상 수상 분야: 접근성 (Accessibility)


* 접근성 부문: 노약자나 행동, 인식, 감각 인지 등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기술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제품이나 서비스.


  • 혁신상 수상 분야 : 모바일 디바이스 & 액세서리 (Mobile Devices & Accessories), 가상 & 증강 현실 (Virtual & Augmented Reality)

  • 수상 설명 : 닷 패드는 시각 장애인을 위한 세계 최초의 촉각형 디바이스로, 2,400개 핀이 올라와 PC, 모바일, 전자칠판 등에 나온 도형, 기호, 표, 차트 등 시각적인 그래픽을 촉각 그래픽으로 표시한다. 블루투스로 쉽게 연결할 수 있으며, 가벼운 무게와 11시간 이상의 배터리 용량으로 높은 휴대성을 자랑한다. 닷 패드는 시각장애인들이 배움을 추구하는 벽을 낮출 뿐만 아니라 그들이 일상과 오락을 즐기는 데 큰 도움을 주며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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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닷 패드 수상 설명 이미지. 출처: https://www.ces.tech/innovation-awards/honorees.aspx>



  1. 지크립토 (Zkrypto Inc)




- 최고 혁신상 수상 분야: 사이버보안 & 개인 정보 보안 (Cybersecurity & Personal Privacy): 디지털 보안의 보호, 향상, 운영에 관련된 제품.
* 사이버보안 & 개인 정보 보안 부문: 디지털 보안의 보호, 향상, 운영에 관련된 제품.

- 혁신상 수상 분야: 소프트웨어 & 모바일 앱 (Software & Mobile Apps)

- 수상 설명: ZKP 기술을 활용해 개발된 ‘블록체인 온라인 투표시스템 zkVoting’은 기존 블록체인 투표 시스템의 문제점과 취약점을 해결한 세계 최초이자 최고 기술의 온라인 투표 앱이다. 유권자의 프라이버시가 완벽히 보호되어 언제 어디서나 안심하고 투표할 수 있으며 선거관리에 드는 인력과 비용, 시간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 특히 투표 결과를 누구나 검증할 수 있기 때문에 선거의 투명성과 신뢰성 향상을 크게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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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크립토 수상 설명 이미지.출처: https://www.ces.tech/innovation-awards/honorees/2023/best-of/z/zkvoting.aspx>



  1. 마이크로시스템 (Microsystems, Inc)





  • 최고 혁신상 수상 분야: 스마트 시티 (Smart Cities)


* 스마트 시티 부문: 스마트 시티나 스마트 공간, 기술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제품이나 어플리케이션 혹은 기술.


  • 수상 설명: 드롭 프리 글래스 (DFG)는 세계 최초 스스로 청소하는 지능형 유리 센서이다. DFG 기술은 표면의 이물질을 전기 신호로 제거하며 운전자나 카메라의 시야를 빠르게 확보할 수 있게 도와준다. DGF는 우천 시에도 카메라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어 최초로 AI 기반 보안 카메라에 적용되며 스마트시티와 스마트 공장에 도입되어 그 안정성 효과를 기대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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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시스템 수상 설명 이미지.출처: https://www.ces.tech/innovation-awards/honorees/2023/best-of/d/dfg-aided-ai-surveillance-camera.aspx>



  1. 버시스 (Verses,Inc)





  • 최고 혁신상 수상 분야: 스트리밍 (Streaming)


* 스트리밍 부문: 네트워크를 통해 오디오나 비디오 콘텐츠를 전달할 수 있는 디바이스, 앱 혹은 서비스 제품을 포함. 유료 혹은 무료 제품 모두 출품 가능하다.


  • 수상 설명: 메타 뮤직 시스템으 메타버스 시대의 소비자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다. 사용자는 선호하는 아티스트와 음악, 그리고 AI를 선택해 본인의 취향에 맞는 아티스트와 음악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나만의 아티스트와 음악을 만들어준다는 점에서 개인의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시장 트렌드를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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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시스 수상 설명 이미지.출처: https://www.ces.tech/innovation-awards/honorees/2023/best-of/m/meta-music-system-for-streaming.aspx >



  1. 그래핀 스퀘어 (Graphene Square)





  • 최고 혁신상 수상 분야: 가전 기기 (Home Appliances)


* 가전 기기 부문: 주요 제품 및 휴대용 가전제품을 포함한 가정에서 주로 사용되는 기능의 제품. 가정용 냉난방, 안락함, 미관용 제품, 편의성, 식품 저장 및 요리, 청소 관련 기술을 제공할 수 있다. 제품은 핵심 동력으로서 전기를 사용해야 한다.


  • 수상 설명: 2010년 발견된 신소재로, 발견자인 콘스탄틴 노보셀로프(Konstantin Novoselov) 교수와 안드레 가임(Andre Geim)은 그래핀의 발견으로 2010년 노벨 물리학상을 받았다. 그래핀 라디에이터는 기존 소재 대비 30% 낮은 에너지 소모율로 훨씬 높은 열전도율을 자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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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핀 스퀘어 수상 설명 이미지.출처: https://www.ces.tech/innovation-awards/honorees/2023/best-of/g/graphene-radiator.aspx >

CES 2024의 혁신상 출품 시기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며, 출품 관련 업데이트는 여기에서 받아볼 수 있다.

한편, 2023년 기준 28개 출품 부문은 다음과 같다. 2024년 출품 기준도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28개 출품 부문]



  1. 접근성 (Accessibility): 노약자나 행동, 인식, 감각 인지 등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기술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제품이나 서비스.

  2. 컴퓨터 하드웨어 & 부품 (Computer Hardware & Components): 데크스톱, 노트북 시스템 그리고 내부 부품. 태블릿 PC와 e-리더 포함.

  3. 컴퓨터 주변기기 & 액세서리 (Computer Peripherals & Accessories): 데스크톱이나 휴대용 컴퓨터 시스템의 기능을 연결하거나, 확장하기 위한 제품 혹은 데스크톱이나 휴대용 컴퓨터의 시스템을 유지하거나 전력을 향상기 위한 제품.

  4. 사이버보안 & 개인 정보 보안 (Cybersecurity & Personal Privacy): 디지털 보안의 보호, 향상, 운영에 관련된 제품.

  5. 디지털 헬스 (Digital Health): 사용자의 질병을 관리하거나 치료 혜택을 제공하는 등 건강의 관리, 이상 감지 및 분석을 위해 설계된 소비자 디바이스, 모바일 앱, 원격 건강 서비스 및 기타 기술.

  6. 디지털 이미지 / 포토그래피 (Digital Imaging/Photography): 유저가 이미지나 비디오 파일을 캡쳐, 저장 혹은 편집할 때의 비주얼 경험을 향상하도록 고안된 제품.

  7. 드론 & 미래항공모빌리티 (Drones & Advanced Air Mobility): 소비자용 드론, UAV 포함 미래항공모빌리티로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비행 물체. 사진 촬영/비디오 촬영, 물체의 이동 감지, 매핑 (mapping), 길 찾기 (way finding), 탐색 및 구출 등 2차 기능도 포함할 수 있음.

  8. 8. 내장형 기술 (Embedded Technologies): 완성된 제품이나 하위 완성 제품에 기능을 부여할 수 있는 실리콘 칩, 그리고 통합 부품 제품.

  9. 피트니스 & 운동 (Fitness & Sports): 개인의 피트니스 상태와 운동 퍼포먼스를 측정, 분석하기 위해 제작된 제품. 센서나 기타 기술을 사용한 스포츠 의류나 장비도 출품이 가능하다.

  10. 음식/애그테크 (Food/AgTech): 식품 생산의 수확량과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기술. 더 적은 양의 폐기물을 발생시키면서 식품을 생산하는 기술, 식품의 영양가를 높이는 기술도 포함된다. 식물 기반 기술이나 지역 혹은 가정에서 재배할 수 있는 농작물 제품 형태도 출품이 가능하다.

  11. 게이밍 (Gaming): 소비자가 전자 게임과 인터렉션할 수 있도록 돕는 제품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모두 포함).

  12. 헤드폰 & 개인 오디오 (Headphones & Personal Audio): 음악, 라디오, 비디오, TV, 게임,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 전화 통화 등 유저들의 오디오 활용에 도움을 주는 제품.

  13. 고성능 홈 오디오/비디오 (High Performance Home Audio/Video): 최적화된 사운드 퍼포먼스를 위한 분리된 오디오, 스피커 제품. Hi-Fi 제품은 대부분의 경우 수작업으로 소량 생산되는 경우의 제품들이 많다.

  14. 가전 기기 (Home Appliances): 주요 제품 및 휴대용 가전제품을 포함한 가정에서 주로 사용되는 기능의 제품. 가정용 냉난방, 안락함, 미관용 제품, 편의성, 식품 저장 및 요리, 청소 관련 기술을 제공할 수 있다. 제품은 핵심 동력으로서 전기를 사용해야 한다.

  15. 홈 오디오 / 비디오 부품 & 액세서리 (Home Audio/Video Components & Accessories).

  16. 인류의 안전을 위한 모든 제품 (Human Security for All): 인류의 안전을 위한 UN의 노력에 부합하는 기술로, 지역사회, 경제, 환경, 식품, 건강, 이동성, 개인 및 정치 분야에 활용될 수 있는 기술과 제품을 포함한다. 이 분야의 제품은 기술이 세계에서 가장 시급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보여주어야 한다.

  17. 자동차 엔터테인먼트 & 안전성 (In-Vehicle Entertainment & Safety): 자동차 내 엔터테인먼트 및 정보 시스템 증진을 위한 제품과 부품.

  18. 모바일 디바이스 & 액세서리 (Mobile Devices & Accessories): 스마트폰 ((iOS & Android)과 기타 모바일 기기 포함. 모바일 디바이스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케이스나 충전기 제품군도 포함된다.

  19. 로봇 (Robotics): 특정 업무의 수행을 할 수 있거나, 인간의 행동을 따라 할 수 있거나, 인간과의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지능을 가진 기계제품 혹은 관련된 프로그램.

  20. 스마트 시티 (Smart Cities): 스마트 시티나 스마트 공간, 기술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제품이나 어플리케이션 혹은 기술.

  21. 스마트 폼 (Smart Home): 거주자에게 건물의 기능에 대한 모니터링 및 제어 기능을 제공하거나, 사용자가 유선 또는 무선 데이터 네트워크를 유지 관리할 수 있게 하는 제품 및 액세서리. 원격 또는 조건부 액세스를 제공하는 제품 및 소프트웨어도 포함.

  22. 소프트웨어 & 모바일 앱 (Software & Mobile Apps): 무료 또는 유료로 배포되는 컴퓨터 시스템 또는 모바일 장치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램 또는 운영 체제. 제품은 또한 모바일 결제, 블록체인, 디지털 금융 서비스, NFT 또는 디지털 자산과 같은 금융 서비스를 생성, 향상 및 자동화하도록 설계될 수 있다.

  23. 스트리밍 (Streaming): 네트워크를 통해 오디오나 비디오 콘텐츠를 전달할 수 있는 디바이스, 앱 혹은 서비스 제품을 포함. 유료 혹은 무료 제품 모두 출품 가능하다.

  24. 지속가능성, 에코 디자인, 스마트 에너지 (Sustainability, Eco-Design & Smart Energy): 환경친화적인 제품에 통합된 혁신적 기능 및 기술. 유해환경 물질 감소 기술, 내구성 향상 기술, 재생 가능한 자원, 친환경적인 전자제품의 사용 (충전, 재활용 등) 관련 서비스나 기술 혹은 제품.

  25. 이동기기 기술 고성능 모빌리티 (Vehicle Tech & Advanced Mobility): 안전성 향상, 내비게이션, 승객 경험 개선 또는 자율 주행 기능 활성화를 통해 운전 또는 승차 경험에 기술 요소를 넣을 수 있는 자동차 및 기타 운송 제품 및 서비스.

  26. 비디오 디스플레이 (Video Displays): 비디오 콘텐츠의 디스플레이가 주목표인 디바이스. 컴퓨터 모니터로 판매되는 제품은 제외.

  27. 가상 & 증강 현실 (Virtual & Augmented Reality): 한 명 이상의 유저에게 개선된 가상 및 증강 현실 경험을 제공하도록 만들어진 제품 (하드웨어 한정).

  28. 웨어러블 기술 (Wearable Technologies): 센서, 프로세서, 디스플레이 등 감각 수용치와 계산, 데이터 수집 및 전달 용도로 제작된 웨어러블 전자 디바이스.


영문 본문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MJAY hahaah89@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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