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연재] 뉴스핌 '클로즈업'

[클로즈업] 베트남·인니 찾는 김진표…K-방산·자원 등 경제 의회외교 '총력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고홍주 기자 = 김진표 국회의장이 12일 취임 후 처음으로 베트남과 인도네시아를 찾아 한-아세안(ASEAN) 관계 강화에 나선다. 또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지지를 당부할 예정이다.

김 의장이 유럽과 아프리카 등을 찾아 'K방산'을 적극 홍보한 데 이어, 이번 동남아시아 순방에서도 방산과 자원외교, 민간 기업 경제협력 등을 주요 의제로 삼을 것으로 보인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김진표 국회의장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다. 2023.01.11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베트남·인도네시아 8박 10일 방문…방산·자원외교 등 협력 관계 강화

베트남은 지난해 우리나라와 수교 30주년을 맞아 양국 관계를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시켰다. 베트남에 있어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는 한국을 제외하면 중국·러시아·인도 등 3개국에 불과하다. 여기에 베트남이 한국의 제1위 투자국이라는 점과 3대 교역대상국인 것을 고려할 때 양국 관계는 그 어느 때보다 끈끈하다.

김 의장은 베트남을 찾아 우리나라 기업들이 베트남 진출 과정에서 느끼는 애로사항 해결을 적극 건의하는 한편 민간 경제협력 강화를 피력할 것으로 보인다.

인도네시아 역시 올해 우리나라와 수교 50주년을 맞았다. 2017년에는 양국이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는 등 긴밀하게 교류하고 있다. 특히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부품인 니켈 등 천연 자원이 풍부한 나라인 만큼, 김 의장은 이번 순방에서 인도네시아와의 자원외교에 총력을 다할 것으로 보인다.

또 양국이 'KF-21/IF-X 공동개발 사업'을 추진 중인 만큼 방산외교에 있어서도 더 큰 외교적 성과를 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아울러 여야를 넘어 정치권의 숙원사업인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양국의 지지를 이끌어내기 위한 노력을 다할 예정이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왼쪽)·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회동을 앞두고 악수를 하고 있다. 2022.12.16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금융실명제 만든 '경제통'…예산안 처리 과정서 협상 이끌어내

김 의장은 2004년 제17대 총선으로 정계에 입문한 뒤 지난해 7월 21대 후반기 국회의장으로 공식 선출됐다.

1974년 행정고시 합격 후 재경직 공무원으로 일하면서 김영삼 정부에서 실무 책임자로 금융실명제와 부동산실명제를 만들었다. 김대중 정부에서는 재정경제부(현 기획재정부) 차관을 지냈고, 청와대 정책기획수석비서관과 국무조정실장을 역임했다. 노무현 정부에서는 경제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을 지냈다. 이런 이력 때문에 여야를 넘어 대표적인 '경제통'으로 명망이 높다.

김 의장은 정계에 입문해서도 꾸준히 경제 관련 정책을 주도해왔다. 특히 부동산 세제 완화나 공급 확대 등을 주장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의 전통적인 정책 기조와는 다른 목소리를 내왔다. 이 때문에 그를 민주당 내 보수세력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국회의장에 선출된 후에도 여야 대치 상황에서 어느 쪽에도 치우치지 않도록 중재를 해왔다. 대표적인 게 지난해 예산안 협상이다. 법정처리시한과 헌정사상 초유의 정기국회 내 처리 실패를 맞은 상황에서도 여야 협상이 좀처럼 진전되지 않자, 세제 전문가인 김 의장이 직접 나서 중재안을 만들어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김 의장은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가장 큰 이견을 보였던 행정안전부 경찰국 예산과 법무부 인사정보관리단 예산을 50% 삭감하는 중재안과 법인세 과세표준 전구간 1%P 인하하는 중재안을 만들어 합의를 이끌어냈다.

협상이 진행되는 동안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공개·비공개 회동을 20여 차례 주재했고, 두 사람을 직접 의장 공관에 초청해 허심탄회하게 대화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한다. 이 과정에서 1차·2차·3차 중재안을 직접 '세법 3종세트' 등을 제시하면서 세제 전문가로서의 면모를 여실히 드러냈다는 후문이다.

신년이 되면서는 중대선거구제 개편을 비롯한 개헌을 본격 화두로 던지면서 정개개편 신호탄을 알리기도 했다. 그는 11일 진행된 신년 기자회견에서 "새해는 우리 정치를 새롭게 하는 '창신의 해'가 되어야 한다"며 "정치가 갈등을 해결하기는커녕 갈등을 만들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진영정치, 팬덤정치로는 더 이상 희망이 없다"고 강한 어조로 정치개혁 추진의 의지를 드러냈다.

adelante@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