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윤석열 검찰 고발사주 의혹

"이러다 다 죽어" 野, 이재명 잇단 소환에…`김건희 특검` 맞불(종합)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성남FC 후원금` 이어 `대장동 의혹` 소환에

野 "이재명 중심으로 뭉쳐야" `단일대오` 강조

김건희 주가조작 TF·고발사주 고발로 대응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표를 향한 검찰의 수사를 ‘사법 살인’으로 규정, ‘단일대오’를 강조하며 규탄 발언을 쏟아냈다. 아울러 김건희 여사에 대한 수사를 거듭 촉구했다. 앞서 검찰은 전날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 특혜’ 의혹 관련 이재명 당 대표의 출석을 통보했다. 당내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가동과 ‘고발사주’ 의혹 고발 등을 통해 검찰의 공세에 맞불 작전을 펼치는 모양새다.

이데일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안경을 고쳐 쓰고 있다.(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위원장인 박범계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검찰이 이 대표에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관련 출석을 통보한 것에 대해 “제1야당 대표에 대한 사법살인”이라며 “함께 싸우자. 이러다 다 죽는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검찰 독재, 정치 탄압, 정치보복, 헌법 유린, 사법 살인이라는 표현을 다 떠나 ‘정말 해도 해도 너무한다’는 생각”이라며 “권력기관이 전임 정부와 이재명을 죽이려 하는 총체적 권한 남용의 시대에 직면해 있다는 것에 많은 자괴감이 든다”고 전했다.

박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도 (대장동 의혹과) 무관하지 않다. 그런데 법조, 검찰 인사, 언론인, 부산저축은행 등등에 대한 수사는 조금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오로지 딱 한 사람, 지난 대선에서 (윤 대통령과) 싸운 이재명만을 향하고 있다”고 쏘아붙였다.

이어 박 의원은 “대한민국 제1야당 대표를 진짜 동네 뭐 부르듯이 부르고 있다”며 “예전에는 기계적 균형이라도 맞추는 척이라도 했지만, 지금은 두려운 게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국민이 이런 시대에 살도록 내버려 두면 안 된다”며 “이럴수록 이 대표를 중심으로 똘똘 뭉쳐서, 무도한 정권과 검찰에 맞서 싸워나가기를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호소 드린다”고 덧붙였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혐의는 새로운 증거들이 쏟아져도 단 한 차례 소환도 없이 오직 야당 대표 죽이기에만 정신 없다. 주가 조작 주범인 ‘권오수 재판’에서 김 여사 본인은 물론 대통령 장모가 직접 개입한 녹취까지 공개됐지만 관련 수사는 감감무소식”이라며 수사를 촉구했다.

이데일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 서영교 최고위원 등 참석 의원들이 17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상민을 파면하라!”, “김건희를 수사하라!”는 구호를 외치며 손피켓을 들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민주당은 이날 오전에도 대검찰청을 항의 방문해 이 대표를 겨냥한 검찰의 연이은 소환 조사를 규탄하며 ‘김건희 수사’에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을 찾아 “김건희 여사 수사는 눈감고, 이 대표와 문재인 정부를 향한 표적, 편파, 조작 수사하는 정치검찰을 규탄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 대표를 둘러싼 관계자들의 압수수색이 224건인 반면 김건희 여사 관련된 압수수색은 단 한 건도 없다(2022년 10월 기준)”며 “윤석열 정부의 공정과 상식은 이미 대선기간의 유물이 되어버렸고, 검찰은 친윤검사를 중심으로 사조직화 된 지 오래”라고 질책했다.

아울러 이른바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 “검찰의 조직적 증거인멸 과정이 만천하에 드러났다”며 “검찰은 수사조차 하지 않고 있다. 검사 개개인의 위법이 아니라 검찰의 조직적 증거인멸 움직임이 포착될까 두려운 것인가”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증거인멸 행위의 당사자는 물론, 이를 교사한 사람이 있는지 철저하게 조사해야 한다”며 “검찰은 제 식구 감싸기식으로 범죄 혐의자를 비호하는 일을 그만두고 하루속히 증거인멸 사건의 진상을 밝혀라”라고 촉구했다.

한편 이 대표는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사업 특혜’ 의혹으로 전날 검찰의 소환 통보를 받았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3부(부장검사 강백신)는 전날 이 대표에게 오는 27일 또는 30일 중 피의자 신분 출석을 통보했다.

이데일리

더불어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박범계 위원장과 원내대표단 등이 17일 오전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과 관련한 검찰 수사를 촉구하며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항의 방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