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자율형 사립고와 교육계

전국단위 자사고, 지역인재선발 의무화 추진…외고·국제고 재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교육부, 상반기 고교교육력 제고 방안 마련…"의무선발 비율은 논의중"

연합뉴스

자율형사립고등학교
[연합뉴스TV 제공]



(세종=연합뉴스) 김수현 기자 = 정부가 전국 단위로 신입생을 모집하는 자율형사립고(자사고)의 지역 인재 선발 의무화를 추진한다.

18일 국회 교육위원회 등에 따르면 교육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고교교육력 제고 추진 방향을 전날 국회에 보고했다.

교육부는 지역 고교 교육력을 높이기 위해 전국 단위로 모집하는 일부 자사고의 전국 단위 모집 특례를 유지하되 지역 인재 선발을 의무화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전국 단위 자사고가 우수한 교육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지만 정작 해당 지역 인재 양성에는 소홀하다는 비판을 반영한 조치다.

현재 전국 단위로 모집하는 자사고는 경기 외대부고, 서울 하나고, 강원 민족사관고, 전북 상산고, 인천 하늘고, 울산 현대청운고, 충남 북일고, 경북 김천고, 전남 광양제철고, 경북 포항제철고 등 모두 10곳이다.

그러나 학생들은 사교육 인프라가 발달한 서울·경기 지역 출신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등 수도권 쏠림 현상이 두드러졌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 등에 따르면 지난해 외대부고, 민사고, 상산고 등 3개교의 신입생 79.3%가 서울·경기 출신으로 나타났다.

민사고는 소재 지역인 강원 출신 신입생이 7명으로, 수도권 출신(118명)의 6%에도 미치지 못했다.

상산고는 전북 지역 신입생이 64명으로 수도권 신입생(228명)의 28%에 불과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전국 단위 자사고의 지역 인재 선발 의무화 비율 등은 아직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교육부는 학생의 학교 선택권 보장을 위해 자사고를 존치하고 기존 외국어고와 국제고도 재편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교육부 관계자는 "외고·국제고를 어떤 방식으로 재편할지 내부적으로 논의 중"이라며 "글로벌 융합 인재 양성을 지원할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교육부는 일반고 교육 역량을 높이기 위해 시·군·구별 1개 일반고를 교실 수업 혁신 선도학교로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교·사대가 중심이 돼 자율적으로 학교 운영 방식을 혁신하는 '국립 아카데미고'(가칭)도 도입하고, 학교-교육청-지방자치단체가 협약을 맺고 협약 범위에서 학교를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협약형 공립고'(가칭)도 운영한다.

공동교육과정, 대학 연계과정, 온라인 학교 운영 등으로 농산어촌·단위학교의 한계를 넘어 모든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는 기반도 마련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또 지역 이전 기업이 지역 내 자사고 설립 운영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교육부는 추가 논의, 시·도 교육청 의견 수렴 등을 거쳐 올해 상반기 내 고교 교육력 제고 방안 시안을 마련해 발표할 계획이다.

porqu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