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野 "尹, 이재명에 없는 죄 만들어…깡패인가 검사인가" 맹폭(종합)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野, 檢규탄 수위 높이며 연일 공세

"李, 포토라인 한 번 더 세우려 해"

"제2 논두렁 시계 사건과 같은 선전"

비공개 최고위서 2차 출석 논의할 듯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대장동·위례 개발 특혜 의혹’에 관한 이재명 당 대표의 소환조사와 관련해 검찰에 대한 비판 수위를 연일 높였다. 이 대표는 이날 공식 일정은 잡지 않았지만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거쳐 향후 대응 방안을 구축할 방침이다.

이데일리

지난 28일 밤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소환조사를 마치고 기자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29일 오후 서면 브리핑을 통해 “수사의 목적이 대장동 비리의 진상 규명에 있는 것이 아니라 윤석열 대통령의 정적을 제거하는 데에 있다는 것이 조사를 거듭할수록 드러나고 있다”며 “없는 죄를 만들면 그건 깡패인가 검사인가”라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검찰은 제시한 자료를 다시 보여주거나 공문서에 쓰인 내용의 의미를 묻고 묻는 등 소모적인 질문을 반복하면서 시간을 끌었다”며 “야당 대표를 포토라인에 한 번 더 세우기 위해 조사를 지연시키는 행태를 보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검찰이) 물증도 없이 범죄 피의자의 증언과 전언만으로 야당 대표를 두 차례나 불러 조사한 것도 부족해 또다시 소환하겠다고 으름장을 놓고 있다”며 “이러한 검찰의 행태는 검찰 역사의 오점으로 남을 것이며, 검찰 개혁의 당위성만 입증할 뿐”이라고 쏘아붙였다.

앞서 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도 검찰의 이 대표를 향한 수사를 ‘정적 제거용 조작 수사’라고 규정, 검찰의 수사 전 과정에 대해 비판을 쏟아냈다.

대책위는 이날 오전 입장문을 통해 “이 대표가 전날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해, ‘조작 수사’임에도 성실히 조사에 응했지만 검찰은 처음부터 끝까지 편파·불공정 수사, 인권침해·망신주기 갑질 수사로 일관했다”고 질책했다.

특히 검찰 출입 과정의 형평성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대책위는 “이 대표와 함께 온 천준호 비서실장과 박성준 대변인이 검찰 청사 건물 앞 포토라인으로 가는 것을 ‘상부 지침’이라며 막아섰다”며 “그러나 정작 유튜버 ‘가로세로연구소’에는 출입을 허용하여 가세연이 자유롭게 포토라인 촬영을 하는 모습이 여러 차례 목격됐다”고 주장했다.

또 대책위는 검찰이 ‘시간 끌기’로 조사를 이끌어 갔다고 역설했다. 이들은 “했던 질문 또 하고, 제시한 자료를 다시 보여주면서 공문서에 쓰인 내용의 의미를 재차 묻거나 의견에 대한 의견을 묻는 등 소모적인 질문을 반복하고, 자료를 낭독하기도 했다고 한다”고 역설했다. 또 한 검찰발(發) 언론 기사를 언급하며 “구체적 증거 제시도 없이 이 대표를 범죄자로 낙인찍는 ‘검찰발’ 피의사실 공표 행위이자 공무상 비밀누설”이라고 꼬집기도 했다.

일부 민주당 의원들도 장외에서 검찰의 수사를 규탄하며 한 목소리를 냈다. 이 대표와 민주당 기본사회위원회를 추진 중인 우원식 의원은 “이 대표에 대한 모욕과 망신주기로 점철된 검찰권 남용이 끝이 없다”며 “증거가 아닌 제2, 제3의 논두렁 시계에 버금가는 여론전과 선전선동이 1년 내내 이어지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권인숙 의원은 “검찰독재시대, 너무 요란하고 현란해 광기와 야만의 정치 행보와 탄압 지금 잘 보이지 않을지 모른다”며 “잘보이고 들리게 하고 잘 싸워나가는 것을 생각하는 시간”이라고 전했다. 강득구 의원도 이 대표의 검찰 조사에 동행했다고 언급하며 “지금 우리가 침을 뱉고 계란을 던져야 할 담벼락은 윤석열 정부의 정치검찰이지, 책상에 앉아 내부를 향한 분열의 침빨이 아니다”고 말했다.

한편 이 대표는 검찰조사를 마친 뒤 이날 공식 일정을 잡지 않은 채 늦은 오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 예정이다. 이날 최고위에서는 검찰이 이 대표에게 요청한 2차 출석과 관련해 추후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