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친명계·비명계 잠정 휴전?…'일단 檢 구속영장 지켜본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핵심요약
이재명, 비명계 '민주당의 길' 첫 토론회 참석
비명계도 "비명 아닌 비전 모임"이라며 李에 힘 실어줘
검찰, 2월중 李 체포동의안 가능성에 당 지도부는 '단일대오 유지' 포석
비명계 역시 李 뚜렷한 혐의점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비판 명분 줄어들어
노컷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주당의 길 1차 토론회에 참석해 홍영표 의원과 대화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이례적으로 비(非)이재명계 모임을 찾아 축사를 하는 등 당내 통합에 주력하는 모양새다. 비이재명계 역시 이에 화답하며 사법리스크로 홍역을 앓고 있는 이 대표에 힘을 실어주기 시작했다. 이 대표에 대한 검찰의 명확한 혐의점이 나오기 전까지는 이와 같은 민주당의 단일대오가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비명계 모임 찾은 이재명…"다양한 목소리 모여야"

이재명 대표는 지난달 3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주당의 길' 첫 토론회에 참석했다. 민주당의 길은 이원욱·김종민 의원 등 당내 비이재명계가 주축이 된 연구모임으로, 이날 토론회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이 대표는 축사에서 "다양한 목소리와 의견, 취향들이 모인 곳이 정당"이라며 "당내 다양한 목소리를 듣는 것이 제 역할이기도 하다"라고 밝혔다. 검차 소환조사가 이어지는 등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 문제로 당내 분열 조짐이 가시화하자 이 대표가 적극적으로 '비이재명계 끌어안기'에 나선 거라는 해석이 나온다.



특히 검찰이 2월 중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할 거란 전망이 이어지면서 이 대표 역시 당내 통합에 안간힘을 쓰는 모양새다. 한 민주당 관계자는 "2월 중 검찰이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제출할 것으로 보고 대비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당 내홍까지 겹쳐버리면 당 지도부도 부담일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가 절정으로 치닫는 상황에서 단일대오마저 흐트러뜨릴 수는 없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당 지도부는 주말인 오는 4일 서울에서 장외투쟁 성격의 '국민보고대회'를 열기로 했다. 집회에는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과 원외지역위원장은 물론, 주요 당직자와 지역위원회 핵심 당원들까지 집결할 예정이다. 이 대표 입장에선 당내 통합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상황인 만큼, 당 지도부와 비이재명계와의 통합에 신경이 쓰이는 눈치다.

비명계 "비명 아닌 비전 모임…대표님이 수혜자"

노컷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주당의 길 1차 토론회에 참석해 인사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비이재명계 의원들 역시 이 대표에 대해 강경했던 기조가 최근 상당 부분 누그러진 분위기다. 민주당의 길 핵심 멤버 김종민 의원은 첫 토론회에서 "여기는 비명(비이재명계) 모임이 아이라 비전 모임이다. 한 글자 다른 데 많이 다르다"라며 "정치개혁, 민생 비전, 미래전략 비전, 이런 얘기 많이 하면 가장 큰 수혜자는 민주당 지도부, 대표님이 가장 큰 수혜자가 될 것"이라며 해당 모임이 비이재명계 모임으로 비춰지는 것에 대해 부담스러워하는 눈치다.

비이재명계가 이처럼 이 대표를 지지하는 듯한 모양새를 취하는 것 역시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최근 검찰은 성남FC 후원금 의혹, 대장동 의혹 등으로 이 대표를 연이어 소환조사했지만 아직까지 명확한 혐의점이 나오지 않고 있다. 뚜렷한 증거가 나오지 않는 상황에서 비이재명계가 무작정 이 대표를 비판할 명분이 부족해졌다는 게 내부 분석이다.

결국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가 이들의 동거 기간을 결정지을 분기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검찰이 2월 중 영장을 청구해 체포동의안이 국회에 제출되면 '방탄국회'가 불가피해지는데, 이 과정에서 비이재명계의 반발이 다시 본격화할 가능성이 있다. 이 대표는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오는 11일 서울중앙지검 2차 출석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