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3 (화)

이슈 공공요금 인상 파장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금, 보조금24에서 확인하세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가스·전기·난방비 등 정부혜택 30여개 확인·신청 가능

뉴스1

행정안전부 청사 전경. ⓒ News1 허고운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정연주 기자 = '보조금24'를 통해 정부가 제공하는 가스‧전기‧난방비 등 혜택을 맞춤형으로 안내받고 신청할 수 있다.

5일 행정안전부는 보조금24를 통해 난방비 요금 인상으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기초생활수급자‧저소득가구‧차상위계층‧장애인 등)에게 지원하는 각종 정책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에너지바우처‧저소득층 에너지효율개선(산업통상자원부) 긴급복지연료비 및 전기요금지원(보건복지부) 등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 등이 제공하는 30여개의 가스‧전기‧난방비 지원 서비스 대상인지 확인 가능하다.

전기와 도시가스 요금할인을 받는 에너지상품권(바우처)은 소득기준(생계급여·의료급여·주거급여·교육급여)과 세대원특성(노인·장애인·영유아·한부모 등) 등을 고려해 제공된다.

지난해 대비 동절기 에너지상품권(바우처) 가구당 평균 지원 단가를 2배(15만2000원→30만4000원) 인상해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전기요금복지할인 서비스는 장애인과 국가유공자, 기초생활 수급자에게 월 최대 1만6000원의 전기요금을 할인해 주는 정책으로 보조금24를 통해 대상 자격이 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다양한 난방비 지원에 대한 자세한 혜택내용·신청방법 등을 보조금24에서 안내받을 수 있으며, 내가 받을 수 있는지 여부도 맞춤형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보조금24 서비스는 정부24에서 들어가기(로그인) 후 보조금24 이용동의(최초 1회)를 거치면 '나의혜택'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디지털 약자(노인 등)는 신분증을 지참해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직접 보조금24 혜택을 확인하거나 정보제공동의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자녀가 혜택을 대신 확인할 수 있다.

서보람 행안부 디지털정부국장은 "그동안 정부혜택이 많이 있지만 몰라서 놓치는 일이 있었는데 지속적으로 디지털정부플랫폼을 발전시켜 취약계층이 체감하는 정책 사각지대 해소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jyj@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