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템파베이' 최지만 MLB 활약상

최지만 ‘첫 태극마크의 꿈’ 결국 날아갔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최지만, 최지훈


소속 구단 피츠버그 “수술 이력”
WBC 조직위원회에 “참가 반대”
연봉 협상 난항 탓, 설득에 한계

대체선수엔 SSG 외야수 최지훈

메이저리거 최지만(32·피츠버그)의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출전이 결국 무산됐다.

한국야구위원회(KBO)는 6일 “WBC 조직위원회(WBCI)로부터 최지만이 출전할 수 없다는 내용을 지난 5일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최지만의 소속 구단인 피츠버그가 우려대로 WBCI에 최지만의 수술 이력을 사유로 WBC 참가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이에 따라 WBCI는 부상 검토위원회를 개최해 최지만의 WBC 출전 허용 여부를 심의했고, 결국 구단의 뜻대로 출전시키지 않기로 하고 이를 KBO에 통보했다.

예견된 상황이다. KBO와 기술위원회는 지난해 12월 예비 엔트리를 추리고, 1월4일 최종 엔트리 30명을 발표했다. 최지만은 최종 30인에 포함됐으나 유일하게 출전이 불투명하다는 전제가 달렸다.

경향신문

최지만은 지난 시즌을 마친 뒤 지난해 11월 탬파베이에서 피츠버그로 트레이드됐다.

트레이드 직후인 11월 말에는 오른쪽 팔꿈치 뼛조각 제거 수술을 받았다. 당초에는 수술 뒤 재활 여부가 출전의 관건이었다. 현재 몸 상태에는 큰 이상이 없다.

그러나 1월이 지나도록 구단이 최종 답변을 해주지 않았다. 최지만은 적극적으로 구단을 설득할 수 있는 처지가 아니었다.

무엇보다 이 과정에서 최지만은 연봉 협상에서도 난항을 겪으며 연봉조정신청까지 했다. 최지만이 대표팀에 합류하기에는 여러 가지 부정적인 기류만 흘렀다.

소속 구단이 허가해주지 않으면 대표팀이 취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대표팀은 기다리면서도 최지만 출전이 불발될 경우를 대비했다. 이강철 대표팀 감독이 스프링캠프를 위해 출국하기 전 기술위원회와 대략적인 논의를 마쳐놓았다.

WBCI의 최종 통보는 지난 5일 왔지만 KBO는 지난 주중 이미 상황을 감지했고, 조범현 기술위원장이 미국에 있는 이강철 감독과 통화로 최지만 출전 불가 사실을 알리고 대체 선수를 결정했다.

외야수 최지훈(26·SSG)이 합류한다. 최지만이 함께할 수 없는 이상, 활용폭이 넓은 선수로 교체하기로 했다.

발 빠르고 수비 범위가 넓은 최지훈은 연장 승부치기가 있는 WBC에서 대주자, 대수비 모두 가능하다. 대표팀은 8일 최지만을 제외하고 최지훈을 포함한 최종 엔트리를 WBCI에 제출한다.

최지만에게는 이번 대회가 첫 태극마크를 달 기회였으나 결국 대표팀과의 인연은 어긋났다.

지난해부터 한국인 메이저리거 선수층은 근래 들어 가장 얕아졌다. 최지만이 대표팀에서 제외되면서 이번 대회에 메이저리거는 한국계인 토미 에드먼(세인트루이스)과 김하성(샌디에이고)만 출전한다.

김은진 기자 mulderous@kyunghyang.com

▶ 나는 뉴스를 얼마나 똑똑하게 볼까? NBTI 테스트
▶ 이태원 참사 책임자들 10시간 동안의 타임라인 공개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