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연재] 뉴스핌 '클로즈업'

[클로즈업] 이재명과 '37년 인연' 정성호, 연수원 동기에서 정치적 동지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기자 = '친이재명계 좌장'으로 꼽히는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수감 중인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과 정진상 전 정무조정실장을 접견해 회유성 발언을 했다는 의혹이 불거지며 이 대표와 '37년지기'인 정 의원의 존재감이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정 의원은 14일 오전 국회에서 예정에 없던 기자회견을 연 뒤 "권력을 믿고 여론전을 펼치려는 검찰의 야비한 술수"라며 두 사람을 회유했다는 의혹에 대해 강하게 부인한 상황이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국회사진취재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정성호 의원과 대화를 하고 있다. 2022.10.04 photo@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이재명 연수원 동기' 鄭, 자타공인 '친명계 핵심'

4선 중진인 정 의원은 최근 이재명 당대표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하는 상황에서도 "이 대표를 끝까지 옹호하고 응원할 사람은 정성호일 것"이라고 강조하며 친명계의 핵심임을 자처한 바 있다.

이 대표와 정 의원의 첫 인연은 1986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제28회 사법고시에 합격한 둘은 사법연수원 18기 동기로 처음 연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이 대표는 이천·성남 등지에서 인권변호사 활동을 이어갔다.

역시 변호사 활동을 해오던 정 의원은 열린우리당 소속으로 2004년 17대 총선(경기 양주·동두천 지역)에 출마해 당선되며 여의도에 입성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시절 국민의당과의 분열 시기에 문재인 당시 당대표와 대립해 '반문'으로 분류되던 정 의원은 19대 대선 경선 때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 측 캠프에 합류했다. 정 의원은 훗날 원내대표 선거에 출마해 "사법연수원 동기인 이재명 지사를 도왔다가 지금까지 욕을 바가지로 먹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연수원 동기'에서 '정치적 동지'로 거듭난 둘은 20대 대선 경선부터 다시 호흡을 맞추기 시작했다. 당시에도 이 대표의 최측근인 점을 고려해 경선 캠프에서 핵심 직책을 맡지 않았다.

그러나 이 대표의 지지율이 정체를 거듭하자 2022년 1월 '7인회' 의원들과 함께 임명직을 맡지 않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정 의원은 이 대표가 대선 패배 이후 '계양을 출마'·'당대표 출마'를 이어오는 동안 공개적인 발언을 삼가는 모습을 보였다. 친명계 좌장인 자신의 발언이 상대 세력에 공격의 빌미를 제공하는 것을 경계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1월 민주당 의원들이 대거 참석한 이 대표의 첫 검찰 출석 때도 동행하지 않았다. 다만 정 의원은 당시에도 "제가 안 가도 이 대표가 이심전심으로 제 마음을 잘 알고 있다"며 여전한 친분을 과시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선거 경선 예비후보 캠프의 총괄특보단장을 맡고 있는 정성호 의원이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뉴스핌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1.09.07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양주서 최초 4선...원내수석·공관위장 등 두루 역임

1961년 경기 연천군 출생인 정 의원은 상리초등학교, 단국중학교, 대신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으로 진학했다.

제28회 사법시험을 합격한 정 의원은 지난 2004년 총선에서 열린우리당 후보로 경기 양주·동두천시 지역에 당선되며 정치에 입문했다. 18대 총선에서 고배를 마신 뒤 19대 총선에서 민주통합당 소속으로 재선에 성공했다.

정 의원은 재선 이후 원내수석부대표, 민주정책연구원 부원장 등을 맡으며 활발한 의정 활동을 펼쳤다. 20대 총선에선 선거구 획정으로 인해 양주·동두천이 나뉘어졌는데 양주시에 출마해 3선에 성공했다.

이후 제7회 지방선거에선 공천관리위원장으로 당을 이끌기도 했다. 21대 총선에서 4선에 도전해 62.6%의 높은 득표율로 당선된 이후 2020년 민주당 원내대표 경선에 출마했다. 다만 전체 163표 중 9표로 3위에 그치는 뼈아픈 성적표를 받아들어야 했다.

최근엔 '검수완박'의 후속 조치 성격으로 설치된 형사사법체계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는데 국민의힘이 헌법재판소의 결정 때까지 회의 개최를 미루면서 사개특위 활동이 공전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정 의원은 "일을 하지 않았는데 세비를 받을 수 없다"며 위원장 앞으로 나온 4000여만원의 세비를 반납·기부한 사실이 알려졌다.

hong90@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