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총선 이모저모

김종인 “국민의힘, 내년 총선서 과반 못하면 尹대통령 레임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송혜수 기자]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내년 총선에서 국민의힘이 과반 의석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윤석열 대통령이 레임덕에 빠질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이데일리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사진=김태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전 위원장은 15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전후 상황을 거론하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내년은 집권 2년 차에 대한 중간 평가를 하는 그런 상황이기 때문에 거기에서 과반을 차지하지 못하면 국민이 실질적으로 정권에 대한 심판을 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더욱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고 본다”라고 했다.

김 전 위원장은 ‘김기현 체제’의 국민의힘에 대해선 “역시 대통령의 의중이 그냥 다 반영이 된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며 “저게 과연 내년 총선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냐에 대해선 굉장히 회의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내년에는 공천과 관련해 여러 가지 문제를 내포할 수밖에 없지 않나 이런 생각을 한다”며 당 공천위에 들어가는 사무총장과 사무부총장이 친윤계 인사로 꾸려진 부분에 대해서 역시 “결국 전부가 다 흔히 얘기하는 친윤 그룹인데 일반 국민이 판단할 수밖에 없는 그러한 당직을 구성한 것”이라고 했다.

그는 “당이 아무런 반대 없이 그냥 일사불란하다고 해서 안정되는 건 절대로 아니다”라며 “정치집단이라는 게 서로 의견이 교환되고 왔다 갔다 하는 그런 모습을 보여야지 당이 그냥 명령 하나로 일사불란하게 움직인다고 해서 그 당이 안정된 당이라고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민주당 상황에 대해서는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 때문에 지금 비명이니 친명이니 옥신각신하고 있는데 결국 당의 진로를 놓고서 최종 결심을 해야 할 사람은 이 대표”라며 “본인이 당과 내년 총선을 위해 무엇이 가장 효과적인지 판단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