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국제유가 흐름

금융위기 우려 속에 국제유가 폭락...WTI, 70달러 붕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파이낸셜뉴스

미국 SVB 붕괴 충격이 유럽 크레디트스위스(CS) 은행 유동성 위기를 부르고, 이 위기가 다시 미국에 부메랑이 돼 충격을 주면서 15일(현지시간) 미국 유가가 배럴당 70달러 밑으로 추락했다. 8일 텍사스주 댈러스 외곽의 유전지대에 석유시추기와 풍력발전기가 나란히 가동되고 있다. UPI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제유가가 15일(이하 현지시간) 큰 폭으로 떨어졌다.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금은 6주 만에 최고치로 올라섰다.

지난주 붕괴한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충격이 이날 유럽 금융권의 약한 고리인 크레디트스위스(CS)를 통해 유럽 은행들을 강타하면서 경기침체, 이에따른 석유수요 둔화 우려가 유가를 끌어내렸다.

2021년 이후 첫 70달러 붕괴

이날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미국 유가 기준물인 서부텍사스산원유(WTI)는 2021년 12월 3일 이후 최저 수준으로 추락했다.

WTI 4월 인도분은 전일비 배럴당 3.72달러(5.2%) 폭락해 67.61달러로 마감했다. 마감가 기준으로 배럴당 70달러 선이 무너진 것은 1년 4개월 만이다.

국제유가 기준물인 브렌트유도 급락했다.

런던 ICE에서 브렌트 5월 인도분은 전일비 5% 가까이 급락해 73달러 수준으로 밀렸다.

유럽 시장 마감 뒤 스위스 중앙은행인 스위스국립은행(SNB)과 금융감독청(FINMA)이 CS 유동성에는 문제가 없다면서도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자금을 지원하겠다고 밝혀 가까스로 위기가 진정됐다.

앞서 CS 최대 투자자인 사우디국립은행은 현재 지분율이 9.9%여서 추가 자금 지원에 나설 경우 규제를 받을 수 있다며 추가 자금 지원에 난색을 표해 CS 위기를 부추긴 바 있다.

골드만, 미 성장률 전망 1.2%로 하향

골드만삭스는 SVB에서 비롯된 금융위기가 CS 위기를 통해 미국에 부메랑이 돼 돌아온 가운데 은행들이 대출을 꺼려 미 경제를 침체로 몰고 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골드만은 중소은행들이 대출 기준을 강화하면서 돈이 잘 돌지 않을 것이라며 올해 미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0.3%p 낮춘 1.2%로 하향조정했다.

시장 불안이 가중되면서 안전자산인 금과 채권으로 돈이 몰렸다.

가격과 반대로 움직이는 미 국채 수익률이 일제히 하락했고, 금 가격은 뛰었다.

4월 인도분 금 가격은 전일비 온스(31.1g)당 20.40달러(1.1%) 오른 1931.30달러로 마감해 지난달 1일 이후 6주 만에 최고치로 뛰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