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정글 속 '서울 4배' 신수도 건설···인니 진출의 장 열린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도네시아 신수도 '누산타라' 현장 방문

1단계 사업으로 대통령궁 조성·인프라 구축 진행

총 5단계·2045년 완공 목표···사업비 40조원 규모

신수도 인프라 조성·기술 관련 국내 기업 진출 기대

수자원공사·LH, 상수도·공무원 주택 조성에 참여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신수도 부지를 향하는 길은 녹록치 않았다. 한국에서 5200㎞ 떨어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도 1000㎞를 더 이동해야 첫 관문인 ‘발릭파판’ 공항에 겨우 도착할 수 있었다. 공항에서 차로 2시간 거리인 신수도 사업지에 다가갈수록 주변 풍경은 초록빛 열대 우림과 흙길로 채워지며 정글을 탐험하는 듯한 느낌을 들게 했다.

19일(현지시간) 아세안 지역 최대 프로젝트로 꼽히는 인도네시아 신수도 건설현장을 직접 찾았다. 인도네시아 브르네오섬 동(東)칼리만탄에 위치한 신수도 ‘누산타라(많은 섬)’ 부지는 총 면적 2561㎢로 서울(605㎢)의 4배를 넘는다. 이 가운데 실질적인 수도 기능을 수행하는 ‘핵심구역’은 우리나라 세종시(73㎢)에 못 미치는 66.7㎢ 정도다.

이곳은 인구 2억 7000만 명(세계 4위)의 인도네시아 신수도로 생각하기 어려울 정도로 자연의 모습에 가까웠다. 이동하는 내내 울창한 숲들이 펼쳐져 있고 간혹 원주민들이 거주하는 허름한 마을이 눈에 띄었다. 현재 수도인 자카르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고층 건물이라고는 단 하나도 없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 정부와 기업으로서는 ‘기회의 땅’이 될 수 있다는 의미다. 수도 이전에 필요한 도로·교통·주택 등 각종 인프라 조성과 기술 분야에서 국내 기업의 참여가 활발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인도네시아 신수도 사업은 총 사업비만 약 40조 원에 달한다. 이 가운데 7조 7000억 원은 정부 재정으로, 나머지 32조 3000억 원은 민간 투자로 충당한다는 계획이다.

외국 장관 중에서는 처음으로 이곳을 방문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신수도에 저탄소·스마트 인프라를 채워 놓으려면 많은 기업의 참여와 재정적인 투자가 필요하다”며 “당장의 손해와 이익을 떠나 한국이 해줄 수 있는 인프라 투자, 기술 적용, 인적 역량 제고 등에 대해서 진정한 우정과 가족애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수도는 2045년 완성을 목표로 총 5단계에 걸쳐 조성된다. 현재는 대통령궁과 대통령 집무실, 공무원 주택, 도로·상하수도 등 주요 인프라를 건설하는 1단계 사업이 진행 중이다. 대통령궁 부지를 방문해 보니 내년 8월 입주를 목표로 한창 부지 조성 작업이 이뤄지고 있었다.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임기(2024년 10월)를 고려해 일정을 서두르고 있지만, 현재 공정률은 6.7% 정도로 초기 단계다. 대통령궁은 인도네시아 국조인 ‘가루다’가 양 날개를 편듯한 모습으로 설계됐다. 지하 1층~지상 4층 규모로 건물 최고 높이는 약 100m에 달한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단계 사업 중 일부는 우리 공공기관이 도맡아 속도를 내고 있다. 탄소중립 상수도 인프라 구축 사업(한국수자원공사)와 공무원 주택 시범사업(한국토지주택공사·LH)이 대표적이다. 상수도 구축 사업을 통해 신수도 핵심구역의 15만~20만 명에게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한다는 것이다. 우리 정부가 총 사업비 285억 원 전액을 지원하는 공적개발원조(ODA) 방식으로 진행된다. 내년 초 착공 이후 2025년 내 완공을 목표로 한다.

LH는 핵심구역 내 23개 동·1104가구 규모의 공무원 주택 시범사업을 추진 중이다. 추정 사업비는 5000억 원 규모이며 민관협력사업(PPP) 방식이다. LH는 당초 2024년 착공을 목표로 사업을 준비했으나 인도네시아 정부에서는 2024년 8월 준공을 요구하면서 공기 단축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로 인해 건설투자자(CI) 모집에도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신수도 사업에 대한 한국 측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디아나 쿠수마스투티 인도네시아 공공주택사업부 주거개발총국장은 “신수도 콘셉트로 내세우고 있는 스마트 포레스트 시티를 완성하기 위해 한국과 협력을 통해 첨단 기술들을 접목시키고 싶다”며 “정수 시설 관련 프로젝트에도 한국의 차관 지원 등 여러 가지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인도네시아 누산타라=노해철 기자 sun@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