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대통령실 “기시다 방한 때 호응조치 기대… 물 한번에 다 못채워”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尹대통령 수석비서관 회의

“尹 방일은 한·일관계 개선 출발점

기시다 답방 등 통해 성과 가시화”

“독도·위안부 문제 논의된 적 없고

후쿠시마 수산물, 국민 건강 우선

관련 日 왜곡 보도 유감 표시했다”

“尹 60시간 발언, 가이드라인 아냐

임금·휴가 등 보상체계 담보될 것”

대통령실은 윤석열 대통령의 지난 일본 순방 성과와 관련해 “앞으로 진행될 한·미 정상회담과 연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답방 등 외교 일정을 마치면 물 잔의 물을 다 채우게 될 것”이라며 “(한·일 관계에서) 점점 말라가던 물을 다시 채울 계기를 이번에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또 ‘주 최대 69시간 근로제’ 논란에 대해선 “급격하게 장시간 근로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며 진화에 나섰다.

윤 대통령은 이날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한·일 관계 개선 및 협력에 관해 국민들께서 체감할 수 있도록 각 부처는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하라”고 당부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전했다. 이어 “임금 및 휴가 등 보상체계에 대한 불안이 없도록 확실한 담보책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최근 정부가 발표한 강제동원피해자 배상 해법과 근로시간제 개편안은 윤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 하락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세계일보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사진 왼쪽)이 지난 16일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의 한일 확대정상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며 악수하고 있다. 도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독도·위안부 논의 안 돼”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지난 16∼17일 일본 순방 성과가 미흡하다는 지적에 “말라가던 물 컵의 물을 한 번에 다 채울 수 있겠느냐”며 “이번 방일은 (미래를 위한) 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주전자를 잡고 이제 물 부을 준비를 하고 있는데 왜 아직 안 채워졌냐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며 “앞으로 한·미 정상회담과 한·미·일 회동, 기시다 총리의 연내 답방을 통해 성과가 가시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지난해 미국에서 기시다 총리와 만날 때는 상당히 긴장을 해야 했지만, 이제는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가 개인적 신뢰를 갖게 돼 국제 다자회의에서 편하게 볼 수 있고 그 만남에도 힘을 실을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대통령실은 기시다 총리의 방한 때 한국 정부의 강제동원 해법에 대한 호응 조치를 내놓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시다 총리의 답방은 오는 9월 전에는 이뤄질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기시다 총리는 꼼꼼하게 문구 하나하나에 신경 쓰는 스타일이고, 윤 대통령은 먼저 크게 패를 쓰는 사람”이라며 “(‘일본의 성의 있는 호응’과 관련해) 기대 범위 안에 있는 것들이 있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브리핑에서 지난 한·일 정상 간 만남 때 독도, 위안부 합의 문제,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규제 철폐 문제 등이 거론됐다는 일본 언론 보도와 관련해 “독도와 위안부 문제는 정상회담에서 논의된 적이 없고, 수산물 문제는 두 정상이 어떤 얘기를 했는지 구체적인 이야기를 공개할 수는 없지만, 원전 오염수와 수산물 문제에 대한 정부 입장은 명확하다.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위협하는 일이 있다면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일본 측에 항의했는지에 대해선 “정상회담이 끝나고 전혀 근거가 없거나 왜곡된 보도가 일본 측에서 나오는 것과 관련해 외교당국에서 유감을 표시하고 재발방지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세계일보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2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수석비서관회의에서 근로시간 유연화 관련 "임금 및 휴가 등 보상체계에 대한 불안이 없도록 확실한 담보책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60시간, 대통령 가이드라인 아냐”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주 최대 69시간’ 논란을 부른 근로시간제 개편안과 관련해선 “정부가 바꾸고자 하는 제도로 가더라도 급격한 장시간 근로를 할 가능성은 작다”며 “(개편 방향은) 세계적 추세에 맞춰서 근로시간을 줄여가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이 지난 주 ‘주 60시간 이상은 무리’라고 언급한 것에 대해선 “그렇게 일하는 것 자체가 힘들지 않겠냐는 개인적 생각에서 말씀한 것으로, (근로시간 개편) 논의의 가이드라인을 주고자 하는 의도는 아니었다”고 말했다. 이어 “의견을 수렴해 60시간이 아니고 (그것보다) 더 이상(의 시간이) 나올 수도 있다. 캡(상한)을 씌우는 게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하면 굳이 고집할 이유는 전혀 없다”며 “윤 대통령의 말씀은 장시간 근로에 대한 어려움을 충분히 이해한 채 여러 의견을 들으란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현미·곽은산 기자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