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기아, 전기차 앞세워 中 시장 재도약 추진… ‘EV5·6·9’ 물량공세에 현지 생산까지 ‘사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일 중국 기아 EV데이 개최

전용 전기차로 중국 시장 재도약 선언

사드 이후 연간 판매량 65만대→9만대

‘EV5’ 콘셉트 첫선… 연내 현지 생산·출시

‘지분 개편’ 반등 원년 삼은 작년 판매량 40%↓

“이번 재도약 선언은 2번째 반등 시도” 평가

동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아가 전기차를 앞세워 중국 자동차 시장 재도약에 나선다.

기아는 지난 20일 중국 상해 E-스포츠문화센터에서 열린 ‘기아 EV데이(KIA EV Day)’를 통해 중국 전기차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고 밝혔다. 이날 중국 시장 공략을 위한 준중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콘셉트 EV5’를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해당 콘셉트 양산모델인 EV5(가칭)와 EV6를 올해 중국 시장에 출시하고 내년에는 플래그십 전기 SUV 모델인 EV9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중국 시장 재도약을 위해 송호성 기아 사장이 직접 중국을 방문해 현지 미디어와 만났다. 카림 하비브 기아 글로벌디자인센터장도 함께했다. 중국법인에서는 김경현 총경리(부사장) 등 주요 경영진이 행사에 참석했다.
동아일보

송호성 기아 사장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가장 빠르고 혁신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중국 자동차 시장은 기아 글로벌 전략의 핵심지역”이라며 “첨단 기술과 다양한 감성 요소가 조화를 이루는 전기차와 새로운 브랜드 전략을 바탕으로 높은 기대치를 가진 중국 소비자 눈과 마음을 사로잡고 전기차 티어1(Tier1) 브랜드로 성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아는 현대자동차와 함께 중국 시장에서 고전하고 있다. 지난 2016년 한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한 중국의 보복이 이뤄지면서 내리막길을 걸었다. 2016년 중국에서 179만2000대를 판매해 고점을 찍은 후 꾸준히 판매량이 감소했고 작년에는 34만3000대 수준을 기록했다. 중국 시장점유율은 10%대에서 1%대로 쪼그라들었다. 실적 하락률은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공장 가동이 중단된 러시아보다도 높다. 지난해 글로벌 판매량 3위에 오른 현대차그룹 성과를 무색하게 만드는 수준이다. 기아만 놓고 보면 2016년 65만7000대에서 작년 9만5000대로 판매량이 급감한 상태다. 수년 동안 적자도 이어지고 있다. 중국 시장 철수설이 꾸준히 제기된 이유다.
동아일보

이런 상황에서 기아는 전기차를 앞세워 중국 시장을 정면 돌파하기로 했다. 다행히 발 빠른 시장 대응으로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기아의 입지가 올라갔다. 중국 소비자들도 기아 전기차에 흥미를 보이기 시작했다는 평가다.

이날 기아는 글로벌 최대 판매량 등 2022년 주요 성과를 소개하면서 올해 전용 전기차를 투입해 중국 시장 리더로 재도약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현지 전기차 생산체계도 강화한다. 기아에 따르면 이번 콘셉트카 양산모델인 EV5는 기아 옌청공장에서 생산할 계획이다. 중국에서 처음 생산되는 E-GMP 기반 전용 전기차다. 현재 중국에서는 국내에 판매되지 않는 K3 전기차가 현지 전략 모델로 생산되고 있다. EV5는 중국에서 생산되는 2번째 전기차인 셈이다. 브랜드 3번째 전용 전기차인 EV5의 국내 및 글로벌 판매 여부는 미정이다. 중국 업체 합작구조 역시 그대로 유지될 전망이다.
동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동안 업계에서는 실적 부진을 만회하기 위해 비효율적인 합작구조 개편 가능성이 거론됐다. 중국 정부가 올해부터 합작사 외국 업체 지분율(최대 50%) 제한을 폐지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기아 관계자는 “이미 현지 업체 둥펑과 결별한 합작구조 개편을 거쳤기 때문에 규제가 폐지됐다고 하더라도 추가적인 지분 재편은 계획하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동아일보

기아 중국 전략 전기차 K3 EV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존 기아 중국법인인 둥펑위에다기아는 지난해 초 장쑤위에다기아로 합작구조 개편을 거쳤다. 둥펑차가 보유했던 지분 25%를 옌청시 국경기업인 장쑤위에다그룹이 인수해 기아와 지분을 절반씩 갖는 새로운 합작사로 출범했다. 당시 기아는 중국 비즈니스를 보다 주도적으로 전개하기 위해 합작구조를 개편하고 2022년을 반등 원년으로 삼는다고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2022년 중국 판매량은 전년 대비 오히려 40% 급감했다. 이번 행사를 통한 중국 시장 재도약 선언이 작년에 이은 두 번째 반등 시도라는 평가다.

기아 관계자는 “올해 중국 시장에서 전용 전기차를 선보여 현지 소비자들에게 차원이 다른 이동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동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동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동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동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동아일보

기아 콘셉트 EV5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