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한·일 전파국장 회의 4년만에 재개…정상회담 후속 조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디지털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최우혁 전파정책국장과 도요시마 모토노부 일본 총무성 전파국장을 대표로 하는 '제4차 한,일 전파국장 회의'를 지난 23일 일본 도쿄에서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한,일 전파국장 회의는2010년부터 양국의 전파분야 협력 증진방안 논의를 위해 열렸지만 2019년 중단된 뒤 4년 만에 재개됐다. 지난 17일한,일정상회담을 후속조치이기도 하다.

이번 회의에서 양국은 ▲6G 후보주파수 발굴 연구 등 WRC23에서 공동대응▲과학기술,디지털 관련 한,일 장차관급 협의체 연내 추진▲국제기구(ITU의 SG5) 국내 전파분야 전문가 의장 진출 협력 등에 대해 논의했다.

우리나라는 오는 8월 호주에서 열리는 AGP23-6회의에 제출할 6G 후보 주파수 대역 발굴 연구에 대한 한,일 공동기고 추진을 제안했고, 일본측은 이를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오는11월 두바이에서 열릴 세계전파통신회의(WRC23)에 대비해양국 공조방안을 논의했다.

이밖에 양국은 향후 국장급 회의를 연례적으로 개최하는데 합의했다. 차기 회의는 한국이 주관해 추진하되 차기년도 회의의 상세 일정, 장소와 의제 등은 양측 합의 하에 추후 결정키로 했다.

오는 11월 국내 전파분야 전문가의 ITU 이동통신 연구반(SG5) 의장 진출과 관련해서도 일본 측에 지지를 요청, 협력을 이끌어 냈다고 밝혔다.

최우혁 전파정책국장은 다케우치 요시아키 차관과의 미팅 자리에선 전파분야를 넘어서 과학기술,디지털 분야에서의 장차관급 협의체를 연내 개최하는 것에 대해서도 제안했다.

관련 회담이 성사된다면, 2018년 이후 중단된 과학기술,디지털 분야 장차관급 대화 채널이 5년 만에 복원되는 셈이다.

최우혁 국장은 '2019년 이후 4년 만에 재개되는 이번 회의를 계기로 양국의 협력 기반이 더욱 굳건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