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종교계 이모저모

하남 구산성당 등 근대문화유산 3건 경기도 등록문화재 선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수원=연합뉴스) 김경태 기자 = 경기도는 '하남 구산성당', 이해조 작가의 '구마검', 오천석 작가의 '금방울' 등 근대문화유산 3건을 경기도 등록문화재로 신규 선정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선정은 경기도문화재위원회 등록문화재 분과위원회의 의결 절차를 거쳤다.

연합뉴스

하남 구산성당
[경기도 제공]


하남 구산성당은 1956년 주민과 신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모금을 통해 공소(公所)로 건립됐다. 외관은 소박하지만, 전후 복구 시대에 마을공동체가 공유했던 역사와 당시 시대상을 반영하고 있다.

미사지구 개발구역에 포함되면서 철거 위기에 처하기도 했으나 논란 끝에 2017년 원형 이축 방식으로 200여m를 옮겨 보존된 상태다.

연합뉴스

구마검
[경기도 제공]


한국학중앙연구원이 소장하고 있는 구마검은 대한서림에서 1908년 12월 간행한 단행본으로, 한국 신소설의 시초 가운데 한 명인 동농 이해조의 작품이다.

근대적 창작기법에 근접한 구성으로 근대교육과 법률의 중요성을 강조해 계몽사상을 잘 드러낸 근대기록물로 가치를 인정받았다.

연합뉴스

금방울
[경기도 제공]


역시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소장하고 있는 금방울은 현재 전해지는 최고(最古)의 번역동화집이다. 오천석이 1921년 8월 성냥팔이 소녀 등 10편의 동화와 13개의 삽화를 모아 발행한 초판본으로 근대아동문학과 근대언어, 번역체 연구를 위한 문화재적 가치를 평가받았다.

이들 2건의 소장본은 표지가 훼손되지 않고 온전한 형태를 지니고 있어 더욱 희소성이 있다.

경기도 등록문화재는 국가등록문화재 탈락 시 마땅히 보호할 방법이 없는 50년 이상된 근대문화유산을 관리하기 위해 2021년부터 제1호 '한국전쟁 피난민 태극기' 등 15건이 선정됐다.

ktkim@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