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머스크 등 IT 거물들 “AI 개발 중단” 촉구, 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챗GPT.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를 포함한 인공지능(AI) 전문가와 정보기술(IT) 업계 경영자들이 AI가 인류에 심각한 위험을 미칠 수 있다며 최첨단 AI 시스템의 개발을 일시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2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미국 비영리단체 ‘삶의 미래 연구소’(FLI)는 이날 AI 전문가 등 유명 인사 1000여명의 서명을 받은 서한을 통해 “챗GPT 개발사인 오픈AI의 최신 버전 GPT-4를 능가하는 시스템의 개발을 6개월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한에는 머스크 외에도 애플 공동창업자 스티브 워즈니악과 이미지 생성 AI 스테이블 디퓨전 개발사인 스테빌리티.AI의 에마드 모스타크 CEO, 에번 샤프 핀터레스트 CEO, 세계적 베스트셀러 작가인 유발 하라리 등이 이름을 올렸다.

그 외 세계적 AI 권위자로 꼽히는 스튜어트 러셀 버클리 캘리포니아대 컴퓨터과학과 교수, 딥러닝의 창시자로 알려진 요슈아 벤지오 몬트리올대 교수, 알파벳 산하 AI 기업 딥마인드 연구진 등의 전문가들이 함께 했다. 이들은 독립적인 전문가들에 의해 공동의 안전 협약이 시행돼 감사를 받을 때까지 거대 AI 개발을 멈춰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강력한 AI 시스템은 효과가 긍정적이고 위험을 관리할 수 있다는 확신이 있을 때만 개발돼야 한다”며 “개발자들은 규제 당국과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FLI는 오픈AI의 샘 올트먼 CEO는 서한에 서명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영국 정부도 이날 AI 관련 백서를 내고, AI가 활용되는 방식에 맞춘 상황별 접근 방식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유럽연합(EU) 경찰기구 유로폴은 전날 온라인 피싱과 허위 정보 유포, 사이버 범죄 등에 챗GPT와 같은 첨단 AI가 오용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김은성 기자 kes@kyunghyang.com

▶ 삼성 27.7% LG 24.9%… 당신의 회사 성별 격차는?
▶ 뉴스 남들보다 깊게 보려면? 점선면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