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내우외환 상황에 놓인 與, '민생'으로 돌파할 수 있을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재원, 연이어 발언 논란…천아용인 기용 문제도 시끌

野, 대일외교-근로제 공세…與, 선제적 민생 행보로 정국 주도 방침

뉴스1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28일 서울 성북구 경희대학교 푸른솔문화관을 찾아 높아진 물가 속 1000원인 학생식당을 방문해 식권(외부인 4000원)을 구매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3.3.28/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균진 기자 = 국민의힘이 이른바 내우외환 상황에 놓였다. 최근 김재원 수석최고위원의 발언 논란과 함께 천아용인(천하람·허은아·김용태·이기인) 기용을 둘러싼 엇박자로 당 지지율 하락을 우려하고 있고, 윤석열 정부의 대일외교, 근로제 개편을 놓고 더불어민주당의 집중 공세를 받고 있다.

집권여당으로서 '민생' 최우선 기조를 내건 만큼 현 상황을 빠르게 극복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윤 대통령은 전날(29일) 제15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민생"이라고 밝혔다. 이에 김기현 체제 출범 이후 '당정일체'를 강조한 국민의힘 역시 전날 연이은 당정 협의회를 개최하며 윤 대통령의 민생 최우선 기조를 뒷받침했다.

국민의힘은 집권당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하고, 김기현 체제 출범 이후 내년 총선까지 윤 정부의 정책 성과를 국민이 정책적 효능감을 느낄 수 있도록 보여주는 것이 최우선 과제로 보고있다.

다만 당 안팎에서 불거지는 논란으로 인해 추진력이 반감될 수도 있다는 의견이 나온다.

국민의힘은 5·18 관련 발언으로 한 차례 논란을 빚은 김재원 최고위원은 최근 미국 특강에서 "전광훈 목사가 우파 진영을 천하통일했다"는 발언으로 또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당 안팎에서는 징계 또는 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올 정도로 반감이 큰 상황이다. 호남을 찾아 민심을 달랬던 김 대표가 경고한 것도 논란을 빠르게 수습하기 위해서다.

이준석 전 대표와 천아용인을 두고 김 대표의 연포탕(연대·포용·탕평) 행보에도 제동이 걸리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당내에서는 천 위원장과는 함께 해도 이 전 대표나 유승민 전 의원과는 함께 할 수 없다는 목소리도 상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무엇보다 MZ세대가 특정한 정당에 일관적인 지지를 보내거나 반대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정치·정책 사안이나 이슈에 따라 자유롭게 지지를 보내는 특성이 있는 만큼 특정인과 손을 잡아서 지지율을 끌어올리기는 힘들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오히려 일관된 민생, 정책 행보에 집중해야 하는 시기라는 지적이다. 국민의힘은 김 최고위원이나 천아용인 등 특정인에게 관심이 집중되면 당정의 민생 행보가 그 효과를 보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민주당의 공세도 넘어야 할 산이다. 한일 정상회담 이후 장외투쟁 등으로 윤석열 정부의 대일외교를 비판하고 있다. 여기에 일본 교과서 역사 왜곡 문제로 공세를 더욱 강화하는 모습이다.

특히 '주 69시간 근로' 논란을 겨냥해 주 4.5일제 도입을 주장하며 당정의 민생 행보에 맞불을 놓고 있다. 이재명 대표는 "우리 사회가 이미 주40시간, 최대 52시간을 합의했다. 그런데 60시간 또는 69시간으로 되돌아가자는 건 일하다 죽자, 전세계적으로 비난받는 과로사회로 되돌아가자는 주장과 다름없다"며 공세 수위를 끌어올렸다.

이에 국민의힘은 막연한 민생 주장 보다는 실제로 국민에게 보여주는 민생행보를 통해 정부와 집권여당의 힘을 보여주겠다는 계획이다. 최근 '천원의 아침밥' 현장 행보에 대해 민주당이 협조 의사를 밝힌 것처럼 집권당과 정부가 주도해서 민생 정책, 민생 이슈를 끌고 나가 민주당이 따라오게 만들겠다는 것이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뉴스1과의 통화에서 "김 최고위원 건은 여론이 매우 안 좋은 게 사실이다. 지금 당원들도 그렇고 많은 의견을 주고 있다. 지도부도 여러 가지 고심을 하는 상황"이라며 "민생으로 가고 있는 현재 당과 정부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은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내년 총선은 결국 윤석열 정부에 대한 평가로 치러질 것이다. 민생정당, 정책정당의 길은 국민의 삶에 정책적 효능감을 얼마나 줬는지에 대한 실적을 쌓는 것"이라며 "꾸준하게 노력하면서 가야 될 길"이라고 강조했다.

asd123@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