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급식·돌봄대란 오나…학교비정규직 31일 총파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교육청 "공백 최소화할 것"

머니투데이

서울교육단체협의회 관계자들이 29일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총파업 지지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급식노동자 폐암 검진 결과가 32.4%에나 이르는 상황에서 안전하게 노동할 권리, 임금차별해소 등을 촉구하고 있다/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오는 31일 총파업을 예고하면서 급식과 돌봄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교육청이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조희연 서울시교육청 교육감은 29일 "31일로 예정된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연대회의) 총파업에 따른 대책을 마련해 지난 24일 모든 학교에 안내했고 정상적인 교육활동의 공백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대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총파업에 따른 급식 및 돌봄 등의 교육활동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날 부교육감 주재로 급식, 돌봄 등의 파업 관련 주요 부서장과 회의를 열어 학교 교육활동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파업 대비 상황실을 구성 운영하고 있다.

교육지원청과 학교에 파업대응 메뉴얼도 안내해 파업 당일 학교 교육활동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파업 대응 메뉴얼에는 교육청, 교육지원청, 학교, 직속기관 별로 파업 단계별 조치 사항과 직종별 대응 방안 및 부당노동행위 방지 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아울러 이번 파업으로 교육활동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학교에서는 자체적으로 파업 대책 추진계획을 세우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을 통해 파업 관련 내용과 협조 사항을 사전에 충분히 알리도록 했다.

특히 파업으로 불편이 예상되는 유·초등돌봄, 특수교육 등의 분야에 대해서는 학교 내 교직원을 최대한 활용할 예정이다. 학교급식에 대해서는 교육공무직원의 파업 참여 정도에 따라 식단을 간소화하거나 도시락 지참, 빵이나 우유 등의 대체식을 제공해 돌봄과 학교급식의 중단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앞서 비정규직 연대회의는 지난 27일 서울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시도교육청의 교섭타결을 위한 해법 제시를 강력하게 촉구한다"며 오는 31일 총파업 돌입을 선포했다.

이들은 교육부 및 17개 시·도교육청과의 임금교섭에서 교육공무직원의 △ 임금체계 개편 논의를 위한 노사협의체 구성 △ 명절휴가비 기본급의 100% △ 복리후생수당 공무원과 동일 기준 적용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교육부 및 17개 시·도 교육청은 기본급 3만8000원(2%), 명절휴가비 20만원(14.3%), 정기상여금(11.1%), 맞춤형복지비 10만원(18.2%) 인상을 제시한 상태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임금교섭 타결을 위해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과 공동으로 최선을 다해 교섭에 응할 것"이라며 "파업으로 인해 신학기 학생들의 교육활동 및 학부모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유효송 기자 valid.song@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