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한국 세계국채지수 관찰대상국 유지…조기 편입 불발(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FTSE러셀, 한국 정부 조치 이행·시장 반응 더 관찰하기로

시장선 3월 편입 어렵다 판단…올해 9월 편입 여부 주목

연합뉴스

서울 종로구 연합인포맥스에 설치된 모니터에 한국 국채수익률이 표시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파리·세종=연합뉴스) 현혜란 특파원 박용주 기자 = 한국의 세계국채지수(WGBI) 조기 편입이 불발됐다.

제도 개편 조치의 이행 등 조금 더 지켜볼 것이 남아 있다는 취지다.

이에 따라 한국은 다음번인 9월 편입 가능성을 노려볼 수 있게 됐다.

WGBI를 관리하는 FTSE러셀은 한국의 국채지수 관찰대상국 지위를 유지한다고 30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는 세계국채지수 편입을 유보한다는 의미다.

FTSE러셀은 한국 정부가 발표한 여러 조치의 이행과 이에 대한 시장의 반응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겠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정부는 지난해부터 국채지수 편입을 추진해왔다.

이를 위해 지난해 세법 개정에 외국인(비거주자)이나 외국 법인이 우리나라 국채에서 지급받는 이자·양도소득에 대해 비과세를 적용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외환시장 개방도를 높이는 개혁방안도 최근 발표한 바 있다.

결국 FTSE러셀의 이번 유보 조치는 국채지수 편입까지 요건이 무르익도록 시간을 좀 더 두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FTSE는 지난해 9월 한국을 관찰대상국에 포함했다.

FTSE는 통상 3월과 9월에 세계국채지수 편입 여부를 결정하는데, 검토 기간이 6개월 이상 소요된다.

이 때문에 이르면 올해 3월에 지수 편입 가능성이 제기돼왔다.

다만 이는 가장 빠른 편입 시점일 뿐 실제 편입 시점은 9월 이후가 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시장에선 지배적이었다.

KB증권은 지난 24일 보고서에서 국채지수 편입 시점이 일러야 올해 9월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KB증권 연구원은 보고서에서 "외국인들의 국채와 통안채 투자에 비과세를 적용하고, 외환시장도 선진화 및 거래시간 연장을 추진하고 있지만 지수 편입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유로클리어(euroclear)의 도입"이라고 설명했다.

유로클리어는 국채를 거래할 수 있는 국제예탁결제기구 명의의 통합계좌다. 미국·영국·일본·중국 등 주요 23개국 국채가 편입한 WGBI는 세계 3대 채권지수 중 하나다.

WGBI의 추종 자금은 약 2조5천억달러로 추산된다.

명목 국내총생산(GDP) 기준 세계 10대국 가운데 WGBI에 편입되지 않은 나라는 우리나라와 인도뿐이다.

우리나라 국채가 WGBI에 편입되면 지수를 추종하는 외국계 자금이 국채시장에 유입되고 국채의 신뢰도가 높아지는 효과가 있다.

상대적으로 낮은 국채의 위상 때문에 원화 채권에 대한 디스카운트(저평가)가 발생, 금리가 더 올라갔지만 국채지수에 가입하면 채권 발행 금리가 낮아지고 외화 자금이 추가로 들어오는 등 효과가 예상된다.

KB증권은 한국 국채가 국채지수에 편입될 경우 한국 채권시장으로 유입되는 신규자금이 669억3천만달러, 원화로는 약 89조5천억원으로 추정했다.

KB증권은 이 경우 금리 하락 효과는 90bp(1bp=0.01%포인트)가 될 것으로 추정했다.

정부 관계자는 "제도 개편 이행 속도를 끌어올리고 시장과 소통을 강화해 9월 중 편입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runran@yna.co.kr

speed@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