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앤피] 野 박성민"尹 입장 아니라, 한일정상회담서 무슨 말 했나 묻는 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YT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방송 : YTN 라디오 FM 94.5 (13:00~14:00)
■ 진행 : 이승훈 앵커
■ 방송일 : 2023년 3월 31일 (금요일)
■ 대담 : 박성민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문성호 국민의힘 대변인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앤피] 野 박성민"尹 입장 아니라, 한일정상회담서 무슨 말 했나 묻는 중"

박성민
- 국민 대신해 국정조사로 진상규명 해야
- 日, 물컵 채우기는 커녕 뺏어가고 큰 컵 새로 내놔
- 후쿠시마 수산물 입장이 아니라 회담에서 무슨 말 했냐가 핵심
- 하영제 체포동의안 가결 당연, 이재명과 죄질이 달라

문성호
- 국내 여론 들끓으면 일본이 우리 신뢰 못해
- 대통령실이 의제로 논의하지 않았다면 안 한 것
- 김의견 美 대사 발언 허위 사실 사례도 있어
- 하영제 표결, 민주당의 내로남불에 또 실망



◇ 이승훈 앵커(이하 이승훈): 어제 국회에서 국민의힘 하영제 의원 체포동의안이 통과가 됐습니다. 그런데 이런 일도 있네요. 같은 당 의원은 체포하라고 하고 오히려 다른 당 의원이 국회에서 일하게 놔두라고 했다는 말이 많습니다. 여기에 지난번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했을 때 무슨 일이 있었는지 확인하자면서 민주당이 국정조사를 요구했습니다. 여의도 정가가 또 들썩입니다. 이런 얘기들 나누겠습니다. 젊은 정치인 두 분 모셨습니다. 박성민 민주당 최고위원 그리고 문성호 국민의힘 대변인 나오셨습니다.

◆ 박성민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하 박성민): 네, 안녕하세요.

◐ 문성호 국민의힘 대변인(이하 문성호): 네, 안녕하세요.

◇ 이승훈: 민주당이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습니다. 박 위원님, 국정조사 밖에 한일회담 해법을 찾을 길이 없었을까요?

◆ 박성민: 저는 명분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국정조사를 제기한 배경을 살펴보면, 사실 지금 윤석열 대통령께서 일본 다녀오신 뒤로 잡음이 많잖아요. 왜냐하면 일단 지금 정상회담 과정과 여러 정치인들을 만났던 다른 만남에서 사실은 대한민국에 굉장히 불리하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이슈들까지도 나왔다는 게 일본의 언론을 통해서 또는 일본 정치인들의 입을 통해서 나오고 있단 말입니다. 그런데 이 부분에 대해서 대통령실의 해명이 상당히 미온적일 뿐만 아니라, 사실 정확하게 우리 국민들을 납득시킬 만한 설명을 제대로 못하고 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아무래도 민주당 입장에서는 계속해서 제대로 설명하라는 입장을 대통령실에 계속 피력하고 있지만, 대통령실은 본인들이 할 말을 이미 다 했다라는 입장이기 때문에요. 결국 국회 차원에서 국민들을 대신해서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점에서 국정조사를 제안한 명분은 충분하다라고 생각합니다.

◇ 이승훈: 문 대변인님은 어떻게 보세요. 툭 하면 국정조사 하는 거 아니냐, 이런 얘기를 여당에서 많이 하던데요?

◐ 문성호: 외교적인 사안에 있어서 국정조사를 할 수도 있죠. 필요할 상황이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을 하지만, 이 외교라는 것이 우리 내부 국내 정치만이 아니라 결국 국제 무대에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요. 외교적인 합의점이나 이런 이야기들이 나오자마자 그 정부의 야당이 거기에 대해 국정조사를 이야기하고, 이렇게 한다면 앞으로 우리가 외교를 해나감에 있어서 상대 국가에게 신뢰를 받기가 굉장히 어려워지거든요. 그런데 이게 좀 어려운 문제입니다. 그렇다고 외교에 있었던 문제들은 국익을 위해서 국정조사를 하지 말아야 한다. 이렇게 하기에는 또 거기에 따른 부작용이 존재하기 때문에요. 저는 이것이 절충이 돼서 국정조사가 필요한 사안이라 할지라도 정상회담이 방금 이루어졌는데 거기에 대해서 국내 여론이 이렇게 들끓어지면 일본 측에서 우리와의 약속, 이런 걸 서로 신뢰할 수 없게 되거든요. 이것이 정말 나중에 문제점이 된다면 차후에 진행을 해도 되는 부분이 아닌가,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이승훈: 조금 전에 박 위원님 말씀하셨지만 가기 전에는 대통령실에서 12년 만의 셔틀 외교다. 이러면서 많은 목소리를 내더니 갔다 와서는 오히려 말이 적어졌고요. 오히려 일본 언론이 더 신이 났다. 이런 말도 하잖아요. 이런 의견에 대해서는 문 대변인은 어떻게 보세요?

◐ 문성호: 일본 측에서도 결국 이런 회담의 성과를 본인들의 정치에 이용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실제로 지금 미흡한 부분이 있는 것에 대해서 민주당 측에서도 정치적으로 충분히 이용하고 있는 상황 아닙니까? 그러니까 국제 정치에서는 친구나 적이라는 건 저는 없다고 생각을 하고, 모두 이기적인 사람들이 만인의 경쟁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일본 측에서 그렇게 활용하는 것은 당연히 있을 수 있는 일이고요. 다만 이제 우리가 그런 걸 충분히 예상하고 우리 쪽에서도 거기에 대해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지점들을 만들어놨어야 되는데, 이번 외교에서 이런 부분은 조금 부족하지 않았나. 저도 스스로 반성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박성민: 결국에는 이게 핵심은 두 가지인데요. 손해 보는 외교, 그러니까 외교에서 가장 추구해야 할 것은 어쨌든 우리 국민과 자국의 이익을 생각해야 되는 것인데. 이번 외교는 좀 해도해도 너무한 거 아니냐라는 거거든요. 왜냐하면 박진 외교부 장관이 말씀하셨던 거 한번 떠올려보시면 우리가 물컵에 물을 반을 채웠으니까 나머지는 일본이 채워줄 거다라고 굉장히 낙관하셨단 말이에요. 그리고 윤석열 대통령의 강제동원 피해자들에 대한 제3자 배상안 역시도 우리의 엄청난 결단이기 때문에 일본도 그에 맞춰 호응해 줄 거다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물 채워줬나요? 물컵을 아예 뺏어간 것 같은데요. 그리고 새로운 큰 컵을 내놓으면서 다시 거기에 물을 더 채우라고 하고 있는 꼴인 것이, 사실 이번 국정조사에서는 단순히 일본과의 외교 관계에 있어서 정책적 결정을 왜 하게 됐느냐만이 핵심이 아니라요. 지금 일본 언론을 통해서 나오는 것들은 상당히 논쟁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특히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제한 조치 해제, 이걸 요구했냐 안 했냐 얘기하고 있고요. 안건이 아니었다라고 얘기하고 있지만 사실 일본의 언론 보도를 보면 우리 국민 입장에서는 불안할 수밖에 없어요. 왜냐하면 17일 일본 스가 요시히데 전 총리를 윤석열 대통령께서 만나셨는데 지금 일본 교도통신에 의해서 보도된 것은 윤석열 대통령께서 이런 말씀을 하셨다는 겁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한국 국민의 이해를 구하겠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해서요. 그렇기 때문에 지금 후쿠시마 수산물 문제 있지, 원전 오염수 문제 있지, 독도 문제 얘기했다고 하지, 소녀상 철거하라고 했다 하지, 위안부 합의 이행하라고 했다 하지. 이 모든 것들이 처음에 쟁점이 됐던 강제동원 배상안, 제3자 변제안 관련해서 뿐만 아니라 너무 많은 현안들이 대한민국이 너무나 불리한 입장에서 일본의 사실상 퍼주기 외교, 굴종 외교 하고 돌아온 거 아니냐. 일본에서는 이렇게까지 구체적으로 대한민국 대통령의 발언까지 소개하고 있는데, 이게 단순히 안건이 아니었다. 그런 적 없다라고 한다고 해서 지금 이게 과연 사실대로 국민들께 설명하는 거냐라는 의문이 드는 거죠.

◐ 문성호: 그런데 저는 민주당에서 이렇게 얘기하는 건 굉장히 잘못됐다고 생각을 하는 게, 일본과의 외교에 있어서 우리가 어떤 성과를 이뤄낼 때마다 민주당이 거기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는 것이 일본을 신뢰할 수 없다. 너희가 받아온 약속이나 일본인이 실제 사과한 적이 많이 있지 않습니까? 그런데 그 사과에 대해서도 이후에 신뢰할 수 없다. 실제로 그 뒤에 신뢰할 수 없는 모습을 보이기는 했습니다마는요. 항상 이렇게 일본을 신뢰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런 것이 성과가 될 수 없다고 이야기를 하시더니, 방금 전에 얘기하셨던 이런 사안들에 대해서는 저희 정부 측에서 명확하게 그런 적이 없었다고 이야기를 하고, 오히려 일본 측 어떤 언론 측에서만 나오는 목소리들인데 굉장히 그것을 신뢰하고 있단 말이죠. 그러니까 저는 지금 민주당이 이런 것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하는 것이 정말 국익을 위해서, 우리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외교적인 실책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정치적인 이득을 보기 위해서 평소에는 그렇게 신뢰하지 못하겠다는 일본은 오히려 지금 한국 정부보다 더 신뢰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이거든요.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반성을 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평소에 그렇게 신뢰하지 못했던 사람들이 지금 우리 정부에게 불리한 얘기를 하고 야당에게 유리한 이야기를 한다고 해서 그렇게 손바닥 뒤집듯이 이쪽을 신뢰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국민 여러분들이 보시기에도 정말 웃기는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 박성민: 정부의 해명이 불충분하다고는 생각 안 하시나요? 왜냐하면 지금 후쿠시마 수산물 관련해서 수입 제한 풀어달라고 했는데 이거 받아들일 거냐, 안 받아들일 거냐. 도대체 대한민국 정부는 가서 뭐라고 이야기를 한 거냐, 그 얘기는 어디서 나온 거냐라고 묻는 말에 대해서 후쿠시마 수산물 도입은 없을 것이다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이건 하나 마나한 얘기예요. 지금도 금지돼 있어요. 지금도 금지돼 있는데 쟁점은 이걸 풀어달라고 한 일본의 요구에 대해서 그 이야기가 나왔는데 여기에 대한 정부의 대응이 어떠했느냐라는 걸 묻고 있는 것인데, 그게 언급됐는지의 여부나 거기에 대한 정부의 입장 표명 없이 그냥 현재 존재하는, 이미 들어오지 않고 있는, 그리고 들어올 수 없는 상황에 대해서 원론적인 해명을 하고 있고요. 사실 최근에야 아무래도 일본 관련해서 여론이 뜨겁다 보니까 해명이 그래도 빨리 나오고 있기는 합니다만, 처음에 여러 가지 문제가 불거졌을 때는 외교 상황에서 있었던 말들을 다 일일이 말씀드릴 수 없다라는 식으로 회피하기도 했었습니다. 이런 태도가 지금 문제인 것이고요. 물론 저는 일본 정치인들이 국내 정치 상황 때문에 본인들의 강경한 발언이라든지 대한민국 정부가 절대 수용할 수 없는 제안 자체를 활용하고 있는 측면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중요한 것은 대한민국 국민들께 얼마나 우리나라 정부가 신뢰할 수 있게 해명을 해주느냐, 설명을 해주느냐인데. 그 부분에 있어서 저는 정부가 명쾌하게 답을 못 내놓는다고 봅니다.

◐ 문성호: 저는 이 부분에 대해서 당연히 우리가 무엇을 한 게 있으면 거기에 대해서 이렇게 했다. 저렇게 했다. 디테일한 설명이 들어가지만, 안건이 아니었다. 안 했다라고 얘기하는데 거기에 대해 어떤 디테일한 얘기가 설명이 될 수 있을까요? 여기 쪽에서 이야기를 했는데 우리가 이렇게 하나하나 세세하게 이야기를 해야 하나요? 그럴 수는 없는 부분이거든요. 원래 했던 것을 이야기하라고 그러면 디테일하게 할 얘기가 있지만, 그냥 안 한 건 안 한 겁니다. 비실체를 증명해서 이야기한다면 굉장히 어려운 부분이기 때문에요. 이건 민주당의 과도한 선전이고요. 만약에 이럴 수 있습니다. 정말로 정부에서 그런 안건들이 있었고 얘기가 있었는데 우리가 거절을 했는데 우리가 안건이 아니었다고 만약 이야기를 한 거라면 그건 국민을 속인 게 되는 거죠. 만약에 그게 사실로 드러난다면 거기에 대해서 책임을 져야 된다고 생각을 하지만, 지금 아무것도 없이 일본의 언론 발만 있는데 그걸 가지고 제대로 해명을 안 했다. 이거 물고늘어지기밖에 안 됩니다. 이런 식으로 저는 하면 안 된다고 봅니다.

◇ 이승훈: 제가 기자라서 물어보겠는데요. 일부 언론의 보도가 너무 좀 디테일하다는 느낌은 없으셨어요?

◐ 문성호: 그런데 이제 이런 부분에 대해서, 저도 이제 어느 정도 사안을 지켜보고 있지 않습니까? 그런데 정부에서 명확하게 아니다라고 메시지를 냈는데, 그 뒤에는 이 '아니다'라는 메시지를 깰 무언가가 있을 때나 추가적인 이야기가 나와야 되는 것인데, 그게 아니라 디테일하게 설명 안 했다. 하나하나 세부적으로 얘기 안 했다. 안 한 걸 어떻게 세부적으로 이야기합니까?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좀 지켜보고 거기에 대해서 문제 제기 할 점이 있을 때 비판하는 건 저는 옳다고 생각을 하지만, 지금 이렇게 지엽적인 부분까지 꼬집어 가면서 이야기하는 것은 결국 외교적인 상황을 민주당에서 정치적으로 활용하는 것밖에 안 된다고 봅니다.

◆ 박성민: 일본과 관련된 모든 의제는 지엽적이지 않아요. 처음에 논란됐던 강제동원 배상 문제 역시도 지엽적인 문제가 아니고 과거사와 연관된 굉장히 큰 문제고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역시도 정말 전 세계적으로 관심사일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국민들 입장에서는 당연히 불안하고, 이것에 대한 대한민국 정부의 입장이 어떤지 당연히 궁금하실 만하고요. 그리고 앵커님께서 지적해 주신 대로 이 언론 보도들이 단순히 기류나 뉘앙스를 전하는 보도였다면 일본 측의 언론 보도에 너무 과도하게 휘둘리는 것 아니냐라는 비판이 유효할 수 있는데, 지금 여기서는 윤석열 대통령의 어떻게 보면 구체적인 발언을 전달했단 말이에요. 그런데 저는 여기서 궁금한 것이 만약에 이것이 정말 소위 말하는 일본 측의 소설이라고 한다면, 아니 어느 언론이 어떻게 보면 일본 자국의 해가 될 수 있는 언론 보도를 제대로 확인도 거치지 않고 하겠습니까? 만약에 우리도 상상해보세요. 한미 정상회담을 했는데 우리나라 한 언론사가 미국 대통령이 하지 않은 발언을 했다라고 보도를 한다고 했을 때 이것은 단순히 언론사만의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국가적인 갈등으로 비화되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일본의 한 언론사가 이런 식으로 보도를 했다. 구체적인 발언까지 보도를 했다고 한다면 명확한 소스가 있기 때문에 자신감을 갖고 보도했다라고밖에 생각할 수가 없는 거죠. 그러니까 더더욱 질문하고 따져 물을 수밖에 없는 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 문성호: 저는 이렇게 이야기하시니까 한 가지 사례가 생각나는데요. 그전에 김의겸 대변인께서 당시 미국 대사에 대해서 어떤 발언을 했다. 그 받아써서 기사들이 쭉쭉 나갔어요. 항의 받고 아니라고 결국 사과하셨잖아요. 이런 것처럼 어떤 일본 정치인 측에서 이것을 이용하기 위해서 없는 얘기했으면 언론 쓸 수도 있는 겁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실제 민주당에서 사례가 있었던 거고요. 물론 그렇게 됐다면 민주당 측에서 이야기하는 부분들이 민주당 책임은 아니죠. 언론 책임에서 나온 거니까요. 하지만 우리 정부가 거기에 대해서 명확하게 아니라고 한 이상, 아닌 것에 대한 뭐가 나온 다음이라면 이야기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지금은 이렇게 꼬집을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대신 만약 거꾸로 지금 일본 언론이 가짜로 얘기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지금 우리 정부가 잘못을 얘기하고 있는 거라면 이건 저는 진짜 정부 인사분들이 책임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이승훈: 조금 전에 제가 약간 박 위원님 편을 든 것 같아서요. 그냥 저는 원론만 얘기만 했는데, 그렇기 때문에 제가 또 이 질문을 안 할 수가 없는데요, 어제 하영제 국민의힘 의원 체포동의안 표결이 있었거든요. 거기에 대해서 민주당 의원들이 오히려 하영제 의원 체포동의안 반대 쪽 의견을 냈다. 이런 얘기가 있는데, 박 위원님은 어저께 체포동의안은 어떻게 보셨어요?

◆ 박성민: 일단 결과적으로 보면 사실 최근에 여러 체포동의안들이 있었는데 처음으로 가결이 된 거죠. 왜냐하면 이전에 저희 당의 노웅래 의원님 있었고, 이재명 대표님 있었고, 그다음에 지금 하영제 의원까지 나오게 된 건데. 찬성이 160표로 과반을 넘겼다고 합니다. 그래서 지금 사실은 여러 추측이 있어요. 사실 이재명 대표님 체포동의안 후폭풍도 결국에는 무기명이었기 때문에 생겼던 일이거든요. 가결을 했는지, 부결을 했는지, 기권을 했는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어떻게 보면 여러 상황이나 정치적인 이해관계에 따라서 추정을 해보고 계산을 하는 과정을 거치다 보니까 오해가 쌓이는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저는 일단 하영제 의원의 혐의 자체가, 이른바 공천헌금이라고 할까요. 상당히 구시대적인 부패 범죄인 거죠. 저는 그런 부분에서 죄질이 무거웠다고 생각을 하고요.

◇ 이승훈: 두 분이 가장 싫어하는 범죄죠.

◆ 박성민: 실제로 증거인멸 시도가 있었다고 하는데, 그게 단순히 말을 짜맞추거나 이런 수준이 아니라 핸드폰을 폐기하라고 이야기를 하셨다는 식의 확실한 증거인멸 혐의가 언론을 통해 보도되기도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마 검찰 입장에서는 증거인멸 우려가 있기 때문에 구속영장을 청구하겠다는 입장일 거고요. 그런데 여기에 대해서 민주당이 어떤 표를 던졌는지는 사실 저는 모르겠지만, 그런데 제가 봤을 때 간과해서는 안 될 가능성은 당론으로 찬성 의견을 국민의힘에서 정했다고 하더라도요. 체포동의안은 보면 의원님들 간에 여러 가지 관계가 작동을 하더라고요. 이른바 온정주의라고 할 수 있겠죠. 그런 부분들이 좀 작동을 해서 저는 이것이 당론이었다고 하더라도 국민의힘 측에서 다른 투표를 했을 수 있다. 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라고는 생각합니다.

◐ 문성호: 지금 민주당이 절대 다수를 의회에서 점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추측은, 물론 그럴 가능성도 충분히 있지만 저는 그런 것보다는 그냥 간단하게 민주당 측에서 이 부분에 대해서 찬성을 했다라고 생각을 하고요. 국민 여러분들께서 아셨을 겁니다. 정말로 특권을 내려놓고 국민에게 다가가려고 하는 정당이 어떤 정당인지, 실제로 민주당이 이런 국회의원의 특권에 대해서 특히 대선 당시에는 공약으로까지 내셨죠. 그런데 제가 민주당을 꾸준히 봐올 때마다 느끼는 게 뭐냐 하면 이런 도덕적인 기준, 국민 여러분들에게 자신들이 제시한 기준이 있어요. 그런데 '이런 것을 지키면서 저희들이 잘하겠습니다.' 이야기 하다가 막상 자신들에게 적용되면 그걸 싹 바꿔버린단 말이죠. 예전에 박원순 시장께서 이 안타까운 선택을 하셨을 때 그 당시에 재보궐 선거에 원래대로면 후보를 내지 않겠다라는 게 있었어요. 후보 내셨죠. 그리고 이번에 이야기되고 있는 당헌 80조 같은 경우도 원래대로라면 지금 이재명 대표가 직무가 정지되어야 해요. 그런데 갑자기 그것에 대한 적용 내용을 단서 조항을 달아서 우회할 수 있게 하더니 결국 다 이렇게 회피해버린단 말이죠. 저는 민주당이 본인들이 그 기준을 지킬 자신이 없으면 국민 여러분께 제시하지 마십시오. 그거는 결국 국민 상대로 속이는 거고 사기치는 것밖에 안 됩니다. 이번에도 역시 민주당에게 실망했습니다.

◆ 박성민: 그때 뭐 여당이나 야당이나 할 말 있나 싶어요. 사실 저는 말씀해 주신 부분에 대해서 민주당에 대한 뼈아픈 지적이라고 생각하고요. 후보 내지 말았어야 했을 때 후보 냈던 것 맞고, 그리고 당헌 80조 고치고 예외조항 붙이고 했던 걸 상당히 구질스럽고 구차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어쨌든 변화하려고 계속 노력해 왔던 정당이라는 점, 그리고 내부 안에서 계속해서 쓴 소리 하는 사람들이 있고, 정당의 잘못된 결정에 대해서 국민의힘에서만 정치적인 공격을 하시는 것뿐만 아니라 실제로 민주당 안에서도 잘못된 결정에 대해서 비판하는 사람들이 내부에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움직임들이 여전히 있다는 점에서 저희는 자정 능력이 그래도 있다고 말씀을 드리고 싶고요. 그렇다면 국민의힘 얘기를 안 할 수가 없겠지만, 이 부분은 짧게만 말씀드리면 이번에 최근에 지도부 선출된 것 보면 그게 선출이 된 건가요? 대통령의 내려꽂으신 거 아닌가요? 그 정도의 민주적 정당성조차 없는, 어떻게 보면 당원들에 의해서 선출됐던 이준석 전 대표를 말도 안 되는 징계로 쫓아내놓고, 최근에 김재원 현직 수석 최고위원께서 전광훈 목사 찬양하시고 "전광훈 목사가 우파를 천하통일했다"라는 발언까지 하고 다니시는데, 이준석 대표의 "양두구육" 발언은 그렇게 징계를 하시려고 하시더니 윤리위는 꿈쩍도 안 하고 있고, 저는 그렇게 활발한 윤리위는 처음 봤지만 지금의 국민의힘 윤리위는 어디 갔느냐라는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래서 여나 야나 부끄러운 모습이 많은데 어쨌든 저도 각자 못하기 경쟁 말고 잘하기 경쟁하고 싶습니다.

◐ 문성호: 저는 이야기하신 이런 진통들이 오히려 지금 우리 당내의 잘못된 점이나 지도부의 잘못된 점을 활발하게 목소리를 내는 사람들이 있다라는 그 증거이기 때문에요. 저는 우리가 오히려 그걸 부끄러워할 일이 아니라 자랑스러워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 과정의 끝에 결과가 좋지 않았습니다마는요.

◇ 이승훈: 그런데 신경민 전 의원이 이 자리에 나와서 그런 말 하더라고요. 검찰의 전술에 민주당이 이번에 완전히 말렸다. 그러면서 1패 당했다. 이런 말 하셨는데, 박 위원님도 이번에 민주당이 검찰에 확실한 1패를 당했다고 보십니까?

◆ 박성민: 돌아가려다가 바른 길로 못 간 건 맞는 것 같습니다. 좋은 길 찾아서 돌아가려다가 정답인 길을 오히려 놓친 느낌이 있었는데요. 사실 정말 표 계산하거나 정치적으로 고관여층인 저희들이 분석하는 거 말고 국민들께서 보셨을 때 어떨까 생각하면 사실 꼴사나운 모습이거든요. 자당 당 대표든, 자당 의원이든, 아니면 상대당 의원이든, 어쨌든 국민들 입장에서는 잘못한 게 있다면, 또는 잘못했다고 의심받는 혐의가 있다면 정당하게 소명하고 해명하면 될 일 아니냐. 정당하게 절차를 밟으면 될 일 아니냐 하실 텐데, 여기에 대해서 불체포특권 내려놓겠다고 했던 민주당 역시도 그렇고, 지금 보면 사실은 바른 길을 제대로 못 가고 있는 거 아니냐라는 비판을 저는 국민들께서 충분히 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검찰의 전술에 말려들었네, 졌네. 이것보다도 저는 지금 이런 체포동의안을 둘러싼 여러 가지 잡음이 국민들 보시기에는 '우리 삶은 힘들어 죽겠는데 여의도에서는 특권과 권력 가지고 싸우고 있다'고 보일 것 같아서 그런 점에서는 좀 반성해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문성호: 제가 봤을 때는 검찰의 정치적인 전략적 수에 민주당이 말렸다고 생각을 합니다. 제가 오늘 이전까지 꾸준히 대변인의 입장으로서 이야기를 했지만, 어차피 임기도 거의 안 남았으니까요. 제 개인의 외부의 시선으로 이야기를 드리자면 제가 처음에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이 나왔을 때 그 체포동의안의 정당함, 이런 걸 떠나서 정치적인 수로 이걸 지금 벌써 하면 앞으로 이 정국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전략이 우리 정부에게 뭐가 남았다고 이 카드를 벌써 쓰지? 이런 생각을 했거든요. 그런데 너무나도 검찰들의 생각대로 되더라고요. 저는 오히려 민주당이 처음에 이걸 확 받아버리면 어떡할거냐. 그렇게 돼서 만약 이재명 대표에 대한 사법 리스크 다 떨어져버리고 흔히 얘기하는 이재명 대표 손절해 버리면, 지금 정부가 사실 많이 잘하고 있지는 않지 않습니까? 그러면 어떤 걸 가지고 내년 총선까지 이걸 이끌어 갈 수 있겠냐 하는데, 민주당이 그걸 못 버리고 그냥 질질 끌려가 줘요. 그러니까 내가 민주당을 너무 과대평가 했구나, 검찰들이 오히려 민주당을 바로 보고 있었구나.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 이승훈: 오늘 말씀은 여기서 줄여야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지금까지 문성호 국민의힘 대변인 그리고 박성민 민주당 전 최고위원과 함께했습니다.

YTN 박준범 (pyh@ytnradi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와 진짜 몰랐다' 종이 탄생 전격 공개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한방'에 핫한 '이슈' 정리 [한방이슈] 보기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