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 통영국제음악제 찾아…윤이상 묘역 참배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민과 반갑게 손 인사…통영페스티벌 오케스트라 관람도

연합뉴스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 작곡가 윤이상 묘역 참배
(통영=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31일 오후 경남 통영시 통영국제음악당에 위치한 작곡가 윤이상 묘역을 찾아 참배하고 있다. 문 전 대통령 내외는 이날 개막한 '2023 통영국제음악제' 관람을 위해 통영을 찾았다. 2023.3.31 image@yna.co.kr


(통영=연합뉴스) 김동민 이준영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31일 개막한 '2023 통영국제음악제'를 관람하기 위해 경남 통영시를 찾았다.

문 전 대통령 부부가 지난해 5월 퇴임 후 통영시를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전 대통령 부부는 이날 오후 6시 35분께 통영국제음악당에 도착했다.

새하얀 머리와 덥수룩하게 수염을 기른 문 전 대통령의 모습이 눈에 띄었다.

문 전 대통령 부부는 곧바로 통영국제음악당 옆에 마련된 윤이상(1917∼1995) 작곡가 묘역을 찾아 헌화했다.

문 전 대통령은 무릎을 꿇고 묘역을 바라보며 생각에 잠긴 듯 한참을 머물렀다.

묘역 근처에 있던 지지자들에게 악수하고 손 인사를 하며 통영을 방문한 소감을 대신했다.

일부 지지자들은 "대통령님 보러 왔어요"라거나 "대통령님 늘 건강하세요"라고 말하며 문 전 대통령의 통영 방문을 반겼다.

문 전 대통령 부부는 이후 통영국제음악당 콘서트홀에서 열린 '통영페스티벌 오케스트라' 공연을 관람했다.

연합뉴스

文 전 대통령 내외 지지자와 인사
(통영=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31일 오후 경남 통영시 통영국제음악당을 방문, 지지자와 인사하고 있다. 문 전 대통령 내외는 이날 개막한 '2023 통영국제음악제' 관람을 위해 통영을 찾았다. 2023.3.31 image@yna.co.kr



김 여사는 문재인 정부 때인 2017년 7월 독일에서 열린 G20 정상회담에 문 전 대통령과 동행해 윤 작곡가 묘소를 참배했다.

당시 김 여사는 통영에서 공수한 동백나무를 묘소 옆에 심기도 했다.

이 같은 인연으로 이날 개막한 통영국제음악제에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작곡가는 2018년 고향인 통영에 유해로 돌아와 지금 자리에 묻혔다.

이날 강경화 전 외교부 장관도 지인들과 통영을 찾아 함께 공연을 관람했다.

통영국제음악제는 통영 출신인 윤이상(1917∼1995) 작곡가를 기리기 위해 2000년 '통영현대음악제'로 시작돼 2002년부터 지금 명칭으로 바뀌었다.

명실상부 아시아 최대 현대음악제로 꼽힌다.

올해는 '경계를 넘어(Beyond Borders)'라는 주제로 다음 달 9일까지 통영국제음악당에서 열린다.

ljy@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