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지지율 추락에 놀란 당정 …'개혁' 일단스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윤석열 대통령과 여당의 지지율이 돌연 침체 국면에 진입하자 대통령실과 당정이 최근 추진했던 개혁 조치들을 잇달아 유보하고 있다. 정책 추진을 일단 중단하고 여론 추이를 살피겠다는 것이다. 당정은 예정됐던 전기·가스요금 인상을 유보한 데 이어 근로시간유연제도 시간을 두고 추진하기로 했다.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우려가 제기되자 대통령실은 이를 강력 부인하며 방어에 나섰다.

31일 한국갤럽에 따르면 지난 28~30일(3월 5주 차)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에게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을 물은 결과 긍정 평가는 30%로 지난주 대비 4%포인트 하락했다. 3월 1주 차 36% 수준이던 지지율이 한 달 새 30%까지 주저앉은 것이다. 국민의힘 지지율은 3월 1주 차에는 39%를 기록하며 더불어민주당(29%)보다 10%포인트 앞섰지만 이번 조사에서는 33%로 민주당과 같았다.

정부와 여당은 일단 근로시간제 개편안이 '주 69시간 근무제'로 잘못 알려진 데 대해 국민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우려를 불식하겠다고 나섰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이날 '근로시간제도 개편 관련 당·정·대 조찬간담회'를 하고 "오늘 MZ세대를 비롯해 근로자에 대한 여론 수렴과 관련 내용을 보고받고, 근로시간제 해법을 도출하기 앞서 중간 점검을 하기 위해 당·정·대가 모였다"며 "내용이 좋더라도 근로자가 의심하고 불안해한다면 착한 제도가 아니다"고 밝혔다. 이어 "당에서도 MZ세대 노조와 토론회를 할 것이고 중소기업, 중장년 근로자들의 목소리를 듣겠다"고 설명했다.

박 정책위의장은 또 근로시간제도 개편과 관련해 "국민 6000명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실시할 예정"이라며 "2030세대가 지지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기 위해 MZ세대가 요구하는 현장 근로자의 목소리를 언론에 공개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전력의 적자를 감안하면 전기요금 인상이 불가피하지만 고물가로 인한 국민 부담을 우려해 당정은 "여론 수렴을 좀 더 해서 추후 인상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고 미뤘다. 박 정책위의장은 "전기·가스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면서도 "요금을 인상하면 국민 부담이 가중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윤 대통령에 대한 부정 평가 요인으로 한일 정상회담 이후 야당에서 주장하는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과 관련한 논란이 꼽히자 대통령실은 "일본산 수산물 수입과 관련해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정부 입장에 변함이 없다. 후쿠시마산 수산물이 국내로 들어올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연일 강조했다. 오염수 방출 문제에 대해서도 "대통령은 정상회담 기간 중 일본 측 인사들과 만난 자리에서 후쿠시마 오염수에 대해서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식,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검증, 그 과정에 한국 전문가가 참여해야 한다는 3가지 조건을 분명히 했음을 알려드린다"고 했다.

이번 갤럽 조사는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됐다. 표본추출은 무선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유선 RDD 10% 포함)로 이뤄졌다. 응답률은 10.3%였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김희래 기자 / 박인혜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