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7 (수)

이슈 무병장수 꿈꾸는 백세시대 건강 관리법

[건강한 우리집] ‘혈관 청소차’ HDL 콜레스테롤, 수치 높으면 100세 건강 유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HDL의 건강 효과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과 관련해 반드시 알아야 할 숫자가 있다.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HDL 콜레스테롤이다. 다양한 연구들을 통해 장수 인자로서 HDL의 역할과 질병 예방 효과가 확인되고 있다.

콜레스테롤은 세계 사망 원인 1위인 심혈관질환을 일으키는 주범으로 지목되어 왔다. 최근에는 LDL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것만으로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충분하지 않다는 연구결과들이 발표된다. LDL과 HDL은 각각 콜레스테롤 운반체다. LDL은 콜레스테롤을 세포와 조직에 실어 나르는 역할을 하는데 혈관 내막에 콜레스테롤을 쌓아 심혈관질환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HDL은 사용하고 남거나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한다. 혈관 청소차로 불리는 이유다.

HDL 수치가 높을 때 고혈압 발병 위험이 낮아지는 것은 일본의 대규모 연구에서 확인됐다. 카나가와(Kanagawa)대학교 연구팀은 약 150만 명을 대상으로 HDL 콜레스테롤 수치에 따라 9개의 그룹으로 나누고 고혈압 발병률을 확인했다. 9개의 그룹 가운데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가장 낮았던 그룹(20~29㎎/dL)의 고혈압 발병률은 41.2%였으며, 가장 높았던 그룹(110㎎/dL 이상)의 고혈압 발병률은 26.5%였다. 고혈압 발병률이 23.7%로 가장 낮았던 그룹의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90~99㎎/dL였다.



심혈관질환 예방 효과 커



영국과 아일랜드 연구팀은 10만 5천여명의 자료를 분석해 HDL 콜레스테롤 수치와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매우 강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약 20㎎/dL씩 높아지면 관상동맥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은 남녀 각각 34%, 40% 낮아졌다. HDL의 심혈관질환 예방 효과는 여성에게서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뇌졸중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호놀룰루 심장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노인 2444명을 대상으로 혈중 HDL 수치와 뇌졸중 발병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HDL 수치가 매우 낮은 경우(40㎎/dL 미만)는 중간 정도의 HDL(40~59㎎/dL), 높은 HDL(60㎎/dL 이상)보다 허혈성 뇌졸중 발생률이 각각 1.4배와 2.7배 더 높았다. 특히 당뇨병이나 고혈압이 있는 남성과 정상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하고 있는 남성에서 HDL 수치가 상승할수록 허혈성 뇌졸중 위험은 감소했다.

USC(남캘리포니아)대학교 의과대학 연구팀은 평균 77세의 건강한 노인 180명을 대상으로 혈액과 뇌척수액에서 HDL 수치를 측정했다. 그 결과, HDL 수치가 높으면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발표했다. HDL이 높으면 뇌와 척수액 속 치매 유발 단백질들이 보다 빠르게 순환하면서 치매 위험이 줄어들 수 있다는 것이다.



콜레스테롤 합성 조절해 HDL 높여



100세 장수비법의 하나로도 HDL 콜레스테롤이 주목받고 있다. 세계 5대 장수촌으로 불리는 중국 광시(廣西) 바마(巴馬) 마을의 장수인들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광시대학교 연구팀 발표에 따르면 장수 가족력을 가진 사람 중 60세 이상의 평균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67.5㎎/dL로 매우 높았다. 높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심혈관질환 발병률과 사망률을 낮췄다.

쿠바는 100세 인구가 10만명당 35명에 이른다. 한때 쿠바는 심근경색으로 인한 사망률이 10만명당 125명에 이를 정도로 매우 높았지만, 1990년대 초반부터 사망률이 10만명당 82명으로 급격히 낮아졌다.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은 총콜레스테롤과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HDL 콜레스테롤의 양과 품질을 높인다. 이는 SCI급 논문들에서 확인됐다. 실제로 쿠바인들의 평균 총콜레스테롤 수치는 남자 174㎎/dL, 여자 178㎎/dL이다. 한국 남녀의 평균 콜레스테롤 수치 189㎎/dL, 191㎎/dL보다 낮다.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은 세포 내 에너지 조절센서인 AMPK효소를 활성화해 HMG-CoA 효소의 활동을 억제하고, 이를 통해 콜레스테롤 합성을 조절한다. HMG-CoA 효소는 콜레스테롤 합성 속도를 조절하는 효소다. 또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은 혈관 내막에 쌓이는 플라크의 안정성을 개선하고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혈전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은 세계 32개국에 약 또는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 등록되어 있다.

이민영 기자 lee.minyoung@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