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국제 왕따' 베네수엘라, 브라질 지원속 외교무대 재등판 기지개(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8년만에 정상회담…마두로 "브릭스에 끼고파"·룰라 "찬성·지지"

30일 브라질서 남미 12개국 정상회담…대부분 좌파 성향

연합뉴스

포옹하는 브라질 룰라와 베네수엘라 마두로
(브라질리아 AFP=연합뉴스)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브라질 대통령(오른쪽)과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브라질리아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기자회견을 마친 뒤 포옹하고 있다. 2023.5.30 photo@yna.co.kr



(상파울루·멕시코시티=연합뉴스) 김지윤 통신원 이재림 특파원 = 미국을 비롯한 서방의 강력한 제재 속에 수년간 국제사회에서 고립돼 있던 베네수엘라 니콜라스 마두로 정부가 '남미 좌파의 대부'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브라질 대통령의 지원 속에 외교무대 복귀를 모색하고 나섰다.

룰라 브라질 대통령은 29일 오전(현지시간) 브라질리아에 있는 대통령궁에서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을 영접하고 8년 만에 양국 정상회담을 했다.

30일 개최되는 남미 정상회담 참석을 위해 전날 밤 브라질에 도착한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은 이날 브라질의 룰라 대통령과 대좌했다.

비공개 회담 직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룰라 대통령은 베네수엘라에 대한 미국의 제재를 비난하며 마두로 대통령에 대한 지지 의사를 천명했다.

룰라 대통령은 "아마존 열대우림을 공유하는 이웃과 대화를 나누지 않은 채 이렇게 오랜 세월이 흘렀다는 것을 믿기 어렵다"며 "마두로 대통령이 베네수엘라 대통령이라는 사실을 부인하는 것은 터무니 없다"고 강조했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도 "우리에 대한 제재 해제를 미국에 요구하기 위해 남미 정상들에게 공동 대응하자고 제안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룰라 대통령에게 브릭스(BRICS·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남아프리카공화국) 가입 희망도 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룰라 대통령은 "그 제안에 찬성하고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연합뉴스

환한 표정의 룰라와 마두로
(브라질리아 EPA=연합뉴스)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브라질 대통령(왼쪽)과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브라질리아에서 만나 오찬을 하기 전 환한 표정으로 인사하고 있다. 2023.5.30



마두로의 브라질 방문은 2015년 지우마 호세프 전 대통령 집권 시절 메르코수르(남미공동시장) 정상회담을 위해 찾은 이후 8년 만이다.

브라질과 베네수엘라 정부 간의 외교 관계는 브라질의 전임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 임기(2019∼2022년) 때 공식적으로 단절됐다.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은 미국 등과 보조를 맞추기 위해 당시 베네수엘라 국회의장이었던 후안 과이도를 베네수엘라 임시 대통령으로 인정하면서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은 지난 2018년 67.8%의 득표율로 대통령에 재선됐으나, 야권은 부정선거를 주장하며 결과를 인정하지 않았다.

이어 2019년에 과이도 당시 국회의장이 자신을 임시 대통령으로 선언했고, 미국, 일본, 영국, 프랑스, 아르헨티나 등의 나라가 이를 지지하는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룰라 브라질 대통령은 지난 1월 취임 후 베네수엘라와의 외교관계를 복원하고, 카라카스 주재 브라질대사관에 외교관을 공식 파견했다.

연합뉴스

지난 21일(현지시간) G7 정상회의에서 만난 바이든과 룰라
[브라질 대통령실 제공.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한편, 브라질리아의 이타마라치 궁전에서 개최되는 이번 남미 정상회담에는 브라질, 칠레, 아르헨티나, 볼리비아, 콜롬비아, 에콰도르, 가이아나, 파라과이, 수리남, 우루과이, 베네수엘라, 페루 등 남미 지역 12개국 정상급 인사들(페루만 대표가 참석)이 참석해 미국 및 유럽연합(EU) 중심의 질서에서 벗어난 지역 협의체 강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한다.

룰라 대통령은 자신의 소셜 네트워크에 "이번 주에 남미의 미래에 대해 함께 논의하기 위해 각국의 대통령을 맞이한다. 어떤 국가도 혼자 성장하지는 않는다"며 남미의 경제 문화 발전을 위해 이웃 국가와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남미 지역 정상들의 정치적 성향은 대부분 좌파로 분류된다.

국제사회에서 정치적 영향력이 비교적 크지 않은 가이아나와 수리남을 제외하면 우파 성향 정부는 우루과이와 파라과이 정도다. 역시 우파인 에콰도르 기예르모 라소 대통령은 탄핵에 직면했다가 최근 의회와 함께 동반 퇴진하기로 했다.

kjy329@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