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국방과 무기

“패트리엇, 땡큐!…러 미사일 다 막아줘”…‘넘사벽’ 무기 등극? [우크라 전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우크라이나 현지 시간으로 16일 새벽, 우크라이나 방공망이 수도 키이우 상공에서 러시아군의 미사일을 격추하는 모습. 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러시아가 29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등지에 대규모 공습을 가한 가운데, 우크라이나가 미국이 제공한 패트리엇 방공 시스템이 100%의 요격률을 보장한다고 강조했다.

볼르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날 저녁 연설을 통해 “우크라이나인들의 손에 있는 패트리엇이 러시아군의 미사일을 100% 격추하면서 테러가 패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세계 어느 누구도 우크라이나보다 악에 대항하는 무기를 더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국가는 없다”고 덧붙였다.
서울신문

29일(현지시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미사일 11발을 동원해 우크라이나에 16번째 공습을 감행했다. 사진은 키이우에서 발견된 러시아 미사일 파편을 조사하는 우크라이나 경찰의 모습. 2023.05.29.로이터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우크라이나 총참모부는 29일 저녁 보고서를 통해 러시아군의 미사일 11기가 모두 격추됐다고 밝혔다.

발레리 잘루즈니 우크라이나군 총사련관은 “북쪽 방향에서 이스칸데르-M 탄도미사일과 이스칸데르-K 순항미사일 등 총 11발의 미사일이 발사됐다”면서 “우크라이나군은 모든 목표물(러시아군 미사일)을 격추했다”고 말했다.

유리 이나트 우크라이나 공군 대변인도 최근 러시아의 이스칸데르 미사일 등에 패트리엇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설명한 바 있다.

러시아의 ‘자랑’도 박살내는 미국 패트리엇

패트리엇은 1년 넘게 이어지는 이번 전쟁에서 새로운 게임체인저로 등극했다.

특히 패트리엇은 이스칸데르 미사일뿐만 아니라 러시아가 가장 자랑스러워하는 극초음속 미사일 킨잘을 요격하는데도 혁혁한 공을 세우고 있다.

미콜라 올레시추크 우크라이나 공군 사령관은 지난 6일 텔레그램을 통해 “지난 4일 키이우 지역 상공을 향한 야간 공격이 있었고, 이 과정에서 러시아군의 킨잘 미사일이 발사됐다”면서 이어 “우리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는’ 킨잘을 막아냈다”고 전했다.

푸틴과 러시아의 ‘자랑’으로 불리는 킨잘은 최고 속도가 음속 10배(마하 10), 최대 사거리는 약 3000㎞에 달한다.
서울신문

미콜라 올레시추크 우크라이나 공군 사령관은 지난 4일 러시아군이 수도 키이우를 향해 발사한 극초음속 미사일 킨잘을 격추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격추된 킨잘 미사일로 추정되는 잔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동안 킨잘은 극초음속 비행은 물론이고 회피 기동 등으로 기존 미사일 방어시스템을 무력화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었다. 이 때문에 푸틴 대통령은 2018년 3월 1일 킨잘의 개발을 직접 발표하며 “천하무적”이라고 치켜세우기도 했다.

극초음속 미사일 한 기에 들어가는 비용은 5000만~1억 달러(약 600억~1200억원)으로 매우 고가다. 이 때문에 러시아의 킨잘 보유량은 50기 안팎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귀하디 귀한’ 킨잘이 우크라이나 영토에서 속절없이 힘을 못 쓰는 배경에는 패트리엇이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다만 러시아 국방부 고위 관리는 지난 11일 “킨잘 요격은 불가능하다. 킨잘이 요격됐다는 주장은 희망 사항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우크라이나군의 ‘자랑’이 된 패트리엇, 어떤 무기?
서울신문

미국 방어체계 패트리엇 자료사진 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패트리엇은 단거리 탄도 미사일, 첨단 항공기, 순항 미사일을 모두 요격할 수 있도록 설계된 미국의 지대공 미사일이다. 지난해 2월 24일 개전 이후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보낸 무기 중 가장 최첨단 무기로 꼽힌다.

미국 레이시언이 1980년대에 개발한 패트리엇 시스템은 일찌감치 1991년 걸프전 등에서 ‘미사일 잡는 미사일’로 실용도를 입증했다.

패트리엇 발사대 하나에는 미사일 4기가 실리며, 패트리엇 1개 포대에는 유지 및 보수, 레이더 운용 등을 포함해 병력 90명 정도가 배치된다.

적군의 미사일이나 항공기를 격추하는데 필요한 인원은 3명이며, 발사대를 트럭에 싣고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기동성도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송현서 기자 huimin0217@seoul.co.kr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