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미국 46대 대통령 바이든

“바이든이 성추행” 주장한 전직 보좌관 여성, 러시아 망명 사실 공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게 과거 성추행을 당했다고 주장한 전직 보좌관 타라 리드(59)가 30일(현지시간) 러시아로 망명한 사실을 공개했다.

CNN에 따르면 리드는 이날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마리나 부티나 러시아 하원 의원과 함께 나타났다. 부티나 의원은 미국 정계에서 스파이 활동을 하다 붙잡혀 추방된 인물이다.

중앙일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게 과거 성추행을 당했다고 주장한 전직 보좌관 타라 리드(사진)가 30일(현지시간)러시아 망명 사실을 공개했다. 트위터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리드는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4시간 이상 생중계된 인터뷰에서 러시아 취재진의 질문에 답했다. 회견에서 리드는 과거 바이든에게 성추행을 당했다는 자신의 주장을 되풀이하면서 "요청이 있으면 의회에서 선서하고 증언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내년에 열리는 미 대선에서 재선 도전을 선언한 바이든 대통령 입장에서는 악재가 될만한 발언이다.

앞서 미국 대선 캠페인이 한창이던 2020년, 리드는 1993년 델라웨어 상원 의원이던 바이든이 보좌관이었던 자신을 움직이지 못하게 벽에 밀어 붙인 뒤 옷 속으로 손을 집어넣어 성추행했다고 주장해 파문을 일으켰다. 이에 대해 당시 민주당 대통령 후보였던 바이든은 "그런 일은 절대 일어나지 않았다"며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자신의 거취와 관련해 리드는 올해 살해 위협을 받았기 때문에 러시아로 망명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가디언 등에 따르면 리드는 "모스크바에 도착해 비행기에서 내렸을 때 오랜만에 안전하다고 느꼈다"면서 "(모두가 내 말을) 경청해주고 (내가)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내 조국에선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부티나(오른쪽)의원이 음식점에서 러시아 요원으로 추정되는 인물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부티나 의원은 이날 "리드가 러시아 시민권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신속하게 리드의 시민권 발급을 요청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CNN은 "생명의 위협을 받았다는 리드의 주장을 입증할 수 없었다"고 전했다.

서유진 기자 suh.youjin@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