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새벽에 다짜고짜 “대피하라” 北로켓보다 엉성한 경계경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행안부와 서울시 불명확한 소통

출근길 시민들 영문 모르고 불안

22분 만에 행안부 ‘오발령’ 문자

조선일보

북한이 31일 오전 6시29분께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남쪽 방향으로 북한이 주장하는 우주발사체를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이날 오전 용산 시내에서 시민들이 출근을 하고 있다. 앞서 6시 32분 서울시에 경계경보 발령과 함께 대피 안내 문자가 발송됐으나, 행안부가 곧이어 오발령이라고 정정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이 31일 오전 발사체를 쏜 직후 ‘경계경보’ 발령은 전국적으로 백령도와 서울, 두 곳에서만 이뤄졌다.

백령도 주민에게 위급 재난 문자로 간 ‘경계경보 발령, 대피 준비’ 메시지는 합참의 판단과 요청에 따라 행정안전부가 이날 6시 29분에 발송한 것이었다. 서울시는 이날 오전 6시 41분 행안부의 상황 전파 지령을 받은 17개 광역시도 가운데 유일하게 ‘경계경보’ 문자를 주민에게 보냈다. 이어 22분 만에 행안부가 ‘오발령’ 문자를 내면서 논란이 벌어졌지만 하나의 상황을 놓고 지자체들의 판단이 달랐던 것은 행안부 지령이 불명확했기 때문이란 지적이 제기됐다.

서울시가 보낸 ‘경계경보’ 문자에는 경보를 발령한 이유나 대피 요령, 대피 장소에 대한 안내도 없었다. 일본 정부가 이날 오전 6시 30분 ‘J얼러트’ 경보 시스템으로 자국민에게 보냈던 문자 메시지에 ‘북 미사일 발사’ ‘건물 안이나 지하로 피난’ 등 정보가 있었던 것과 대비됐다. 시민들이 정보 검색을 위해 포털 사이트로 몰리면서 네이버가 한때 불통되기도 했다. 정부가 운영하는 국민재난안전포털과 안전디딤돌앱에도 서비스 지연이 발생했다.

서울에서는 구(區)별로 분산 설치돼 있는 대형 스피커 176대로 방송도 내보냈지만 이를 듣지 못했거나 소리가 울려 알아들을 수 없었다는 이들이 많았다. 전문가들은 “북한 미사일 도발을 수없이 겪고도 국가 경보와 민간 대응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최종석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