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8개월새 5억 '폭락'…'영끌족 성지' 노원, 절망만 남아 [부릿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집값이 급등하던 때, 저금리를 기회로 많은 대출을 일으키는 등 집을 사기 위해 영혼까지 끌어모은 이들은 '영끌족'으로 불렸다. 그리고 이들이 서울 안에서 집을 찾기 위해, 투자처를 구하기 위해, 강남 3구와 마·용·성 다음으로 향한 곳이 바로 노·도·강이었다. 그중에서도 90년대 중반부터 강북 지역의 대표 주거지이자 중산층을 위한 소·중규모의 아파트가 즐비한 노원구 부동산 시장은 급등기 동안 가장 뜨거웠다.

그렇게 오르던 집값을 보며 자산 증식을 꿈꾸던 이들에게 지난해 중순부터 시작된 경기 침체와 집값 하락은 청천벽력과 같았다. 그리고 부동산 냉각기 1년째, 노원을 찾은 영끌족의 희망은 절망으로 바뀐 채 묵묵부답이다. ☞머니투데이 부동산 유튜브 채널 '부릿지'가 노원구의 현주소와 전망까지 짚어봤다.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부동산 영끌족의 성지. 서울 시내 내 집을 구할 수 있는 마지막 희망. 노·도·강의 첫째 노원구. 집값이 하늘 무서운 줄 모르고 치솟던 시절 노원구의 집값은 강남 3구, 용산구 만큼이나 주목받았습니다. 그랬던 노원 그중에서도 아파트가 잔뜩 포진된 중계동과 하계동의 집값은 어떻게 됐을까요? 부릿지가 찾아가봤습니다.

노원구는 서울 강북 지역의 대표적인 주거지역으로 꼽힙니다. 1980년대까지 이 지역은 논밭과 비닐하우스, 무허가 공장 거기에 판자촌까지 서울 도심지에서 밀려난 이들이 즐비한 빈민 지대였습니다. 1988년 올림픽을 앞두고 이 빈민 지대를 밀어버리고 대단위 주공아파트가 들어서면서 이 지역은 아파트촌이 즐비한 주거지역으로 변모합니다.

80년대 후반과 90년대 초 많은 인구가 몰려들고 상계동에서부터 중계동, 하계동까지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면서 2000년대 초까지 송파구와 서울 시내 인구 수 1, 2위를 다투기도 했습니다. 노원구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주거지가 형성된 만큼 소형, 중형 평형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소·중형 면적의 아파트 가격이 강남 3구, 마.용.성 등 일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접근할 만했기 때문이죠.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30이 돈을 끌어모아 찾아온 지역이었기에, 영끌족의 마지막 내 집 마련지가 바로 노원구였죠. 그래프를 보면 노원구는 서울 전체 평균에서 낮은 가격대를 유지했으나, 2021년 들어 급격히 상승했습니다. 그리고 집값이 떨어지기 시작하자 말 그대로 폭락했습니다.

가장 큰 폭으로 하락한 아파트는 노원구 중계동 '동진신안'입니다. 이 아파트의 최고가 거래는 전용 101㎡, 지난해 8월 27일 14억8000만원 이었습니다. 15억원에 근접했던 이 아파트는 같은 면적이 지난 4월 10일 9억5000만원에 거래됐죠. 최고가에서 5억3000만원, 35% 하락해 10억원대가 무너졌습니다.

동진신안은 중계동 학원거리로 유명한 은행사거리 권역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일대는 노원역 인근 미술학원들과 함께 강북구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학원가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노원구는 90년대 정부 주도의 주거지 개발 역사와 함께합니다.

아파트가 많아지니 학교와 학원이 생기고, 그렇게 학군이 생기니 아파트가 더 많아지고 찾는 사람도 많아진 겁니다. 그만큼 영끌족의 투자 가능성도 높아진 거죠. 또 중계역과는 거리가 있다는 단점이 있었지만, 현재 동북선 공사가 진행되면서 기대감도 더 커진 지역이었죠.

그러나 빨리 가파르게 오른 만큼 떨어질 때는 더 아픕니다. 대출과 임대료를 등에 업고 주택 매수에 뛰어든 영끌족에게 금리 인상에 따른 집값과 전세가 하락은 버티기 어려웠습니다. 급매, 급급매가 쏟아진 이유기도 하죠.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노원구 다수의 지역이 아파트 단지로 구성돼있습니다. 하계동도 마찬가지죠. 하계역을 기준으로 주변을 둘러보면 전부 중규모 단지의 아파트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중계근린공원, 등나무 근린공원이 하계동과도 접해 있어 사실상 같은 권역에서 누릴 수 있습니다.

하계동에서 가장 많이 하락한 곳은 '현대우성'입니다. 이 아파트 전용 127㎡의 최고가 거래는 2021년 6월 12일에 이뤄진 13억5000만원이었습니다. 그리고 같은 면적은 지난달 1일 7억3000만원까지 낮아진 금액으로 거래됐습니다. 최고가 대비 6억2000만원, 45% 하락했죠. ☞자세한 내용은 머니투데이 부동산 유튜브 채널 '부릿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연 조성준

촬영 공하은 PD

편집 김아연 PD

디자이너 신선용

조성준 기자 develop6@mt.co.kr 김아연 PD ayeon_28@mt.co.kr 공하은 PD kolisu0529@mt.co.kr 신선용 디자이너 sy0531@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