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美 첩보동맹 '파이브아이즈', 샹그릴라대화서 회동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제질서 기반 규칙 유지 등 논의"

뉴시스

[싱가포르=AP/뉴시스]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아시아 연례 국방안보포럼인 제20회 국제전략문제연구소(IISS) 샹그릴라 대화에서 연설하고 있다. 2023.06.05.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신정원 기자 = 미국 중심의 첩보 동맹 '파이브 아이즈'가 4일 싱가포르에서 폐막한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에서 별도의 만남을 가졌다고 미국 국방부가 밝혔다.

미 국방부는 성명을 통해 일라이 래트너 인도·태평양 안보 담당 차관보는 호주와 캐나다, 영국, 뉴질랜드 국방정책 고위 당국자들과 샹그릴라 대화와 별도로 '파이브 아이즈'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성명에 따르면 이들은 공통의 가치와, 국제질서에 기반한 규칙을 유지하기 위한 확고한 의지에 대해 논의했다.

이들은 또 역내 안보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공동의 회복력과 지역의 회복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하는 것의 중요성을 재확인했다.

이들은 전략적 환경의 진전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기회를 환영했으며 상호 합의된 날짜에 다시 회의를 열기로 했다.

'파이브 아이즈'는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 5개국이 1956년 결성한 정보 동맹으로, 각 국 첩보기관이 기밀정보를 공유한다. '첩보 혈맹'으로도 일컬어진다.

아시아 지역 최대 안보 회의인 아시아안보회의 제20차 회의는 싱가포르에서 사흘 간의 일정을 마치고 이날 폐막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wshin@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