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에코프로 RMP2 공장 준공… 전구체 생산 경쟁력 확보 총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차전지 양극소재의 원천인 전구체를 생산하고 있는 에코프로가 전구체의 핵심 원료 생산공장을 추가로 준공하고 본격 가동에 나섰다.

에코프로는 에코프로 가족사인 에코프로머티리얼즈가 8일 오전 포항시 영일만산업단지 소재 에코배터리 포항캠퍼스에서 ‘RMP 제2공장 준공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세계일보

포항 영일만산업단지에 구축된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사업장 전경. 에코프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착공식은 김병훈 에코프로머티리얼즈 대표이사 등 임직원 30여 명이 참석했다.

RMP 제2공장은 고용량 하이니켈 양극재 전구체 생산공정에 필요한 핵심 원료인 니켈, 코발트, 망간을 공급하기 위해 에코프로머티리얼즈가 사업비 약 1400억 원을 투입했다.

이 공장은 연면적 2만6565㎡, 건축면적 9332㎡ 규모로 증설한 공장으로 지난 4월 공장 건물을 준공했고, 시운전 과정을 거쳐 이달 내 본격적으로 양산이 시작될 예정이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이번 RMP 제2공장 준공을 통해 연산 기준 니켈 1만5000t, 코발트 2400t, 망간 2400t 규모의 전구체 원료 생산능력을 추가로 확보했다.

이는 기존 가동 중인 RMP 제1공장에서 생산되고 있는 니켈 1만t, 코발트 2000t, 망간 1500t과 합치면 총 생산규모는 연산 기준 니켈 2만5000t, 코발트 4400t, 망간 3900t으로 증가한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RMP 제2공장 내 물류, 설비 등 전 공정에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 작업환경이 개선되고 생산효율성을 높이는데 힘쓸 계획이다.

전구체는 양극재 원가의 60~70%을 차지할 만큼 핵심 원료이지만 국내 전구체의 90% 이상을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는 만큼 최근 국내 기업들은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대응과 원가경쟁력 확보 등을 이유로 전구체를 자체적으로 생산하기 위한 준비작업에 나서고 있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2018년 국내 최초로 고용량 하이니켈 양극재 전구체를 양산하기 시작했다.

현재 국내 최대 규모인 연산 5만t의 전구체 생산능력을 바탕으로 국내 전구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이번 RMP 제2공장 준공으로 고용량 하이니켈 양극재 전구체 생산을 위한 원재료인 니켈, 코발트, 망간을 보다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게 되면서 최종재인 양극재 생산 경쟁력 강화에도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 김병훈 대표는 “이번 RMP 제2공장 준공으로 고품질의 전구체 원료 공급체계를 구축하게 됐다”며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앞으로도 국내 최초의 전구체 생산기업으로서 생산능력과 기술력, 가격 경쟁력 등에서 경쟁사와의 격차를 더욱 확대해 초격차 지위를 확고히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포항=이영균 기자 lyg0203@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