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연재] 뉴스핌 '클로즈업'

[클로즈업] '원외·호남·40대' 김가람, 與 지도부 신뢰 속 최고위원 당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은지 기자 = 자진 사퇴한 태영호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의 후임을 뽑는 보궐선거에서 원외 김가람 전 청년대변인이 이변 없이 선출됐다.

김 최고위원은 9일 당 전국위원회에서 실시한 전국위원 대상 자동응답시스템(ARS) 투표 결과 천강정·이종배 후보를 제치고 당선자에 이름을 올렸다.

뉴스핌

김가람 국민의힘 청년대변인 [사진=뉴스핌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가람 최고위원은 원외·호남 출신·40대 청년 정치인이란 점에서 당 '외연확장의 적임자'라는 기대감을 받아왔다. 단순한 배경뿐이 아니라 전당대회 과정, 청년대변인직을 거치며 보여준 '설화에 휩싸이지 않을 안정감'과 '진중함' 역시 전국위원들의 표심을 얻는데 크게 작용했단 평가가 나온다.

앞서 김재원 최고위원, 태영호 전 최고위원이 잇단 설화 논란을 일으키며 각각 1년, 3개월의 당원권 정지 징계를 받았다. 당의 위기감이 고조되던 상황인 만큼, 이번 보궐선거에선 김 최고위원의 이 같은 면모가 부각이 됐다는 것이다.

일찍이 '김가람 유력설'이 대두된 데 대해 당의 한 관계자는 "묵묵히 자기 역할에 대해 고민하며 낮은 자세로 역할에 임하는 성향을 가졌다"라며 "호남 출신이기도 해서 외연 확장에 대한 기대감도 큰 것 같다"란 당내 기류를 전하기도 했다.

김 최고위원은 지난 3·8 전당대회에서 청년최고위원에 출마했고, 호남 출신인사로서는 쉽지 않은 도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4인 컷오프를 통과하는 기염을 토했다. 다만 당시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던 장예찬 청년최고위원에 밀려 최종 선출에는 실패했다.

김기현 지도부는 곧바로 당의 청년대변인직을 부활시켰고 김 최고위원에게 일반 청년들의 삶을 대변하고 그 목소리를 당에 전달하도록 하는 역할을 맡겼다.

김 최고위원은 마지막까지 보궐선거 출마를 두고 고심했다. 당의 청년대변인직을 맡고 있었기 때문에 쉽지 않은 결정이었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그러나 후보 등록 마감을 하루 앞두고 김기현 대표와 박성민 전략기획부총장 등이 김 최고위원을 직접 설득하는 등 자신감을 불어넣어준 것으로 알려졌다. 당의 의중이 일찍이 김 최고위원을 향하고, 김 최고위원이 유력하게 부상하는 과정에서 단수추대론까지 형성하며 주목을 받았던 현역 의원들은 불출마 쪽으로 선회했다.

김 최고위원은 전당대회 후 3개월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 최고위원으로 재도전에 나서 승기를 거머쥔 셈이 됐다. 청년최고위원에서 최고위원으로 체급도 한 단계 올랐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김가람 국민의힘 청년대변인. 2023.04.26 pangbin@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최고위원은 1983년생으로 보수의 불모지라 불리는 호남, 그중에서도 광주 출신이다. 2013년부터 호남에서 10여 년간 정당 활동을 하다 중앙 무대에는 올해 본격적으로 모습을 드러냈다.

김 최고위원은 광주문성고와 호남대, 전남대학교 대학원 식품공학과를 거쳤으며 생업에서는 비선호 부위인 돼지 뒷다리를 '하몽'이라는 최고급 숙성육 제품으로 만들고 국산화를 이끈 인물이기도 하다.

김 최고위원은 앞서 4월 뉴스핌 인터뷰에서 "'열심히 일도 해봤다. 열심히 노력하면서 살아왔다'는 진정성"을 피력하고, '전국의 청년들과 교감을 할 수 있는 적임자'를 자임한 바 있다. 이미 지난 2018년 한국청년회의소(JC) 중앙회장에 선출되면서 리더십과 소통력이 검증됐다는 평가 역시 받아왔다.

또한 김 최고위원은 지난 5일 열린 최고위원 후보 방송토론회에서 자신의 지도부 입성에 대한 의미를 "저는 호남의 40대로서 우리 당의 취약함의 상징"이라며 "저의 지도부의 입성 그 자체만으로도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우리 당의 의지를 보여주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지도부의 안정감'과 '통합의 키워드'가 총선 승리의 복안임을 재차 피력하면서 "잘못된 말 한마디, 행동 하나가 모든 판세를 뒤엎을 수 있다"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또 "공천이 얼마나 전략적이고 섬세해야 한다는 것을 우리는 경험을 통해 알고 있다"라고 했다. 그는 '최고위원 당선 공약'으로도 "지도부의 안정감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만큼 당대표 직속 국민정서 공감단을 출범시켜 국민 눈높이에서 공천의 룰과 기준을 정하겠다"라고도 공언했다.

이와 함께 "2030과 5060, 영·호남을 하나로 묶는 상징이 돼 총선 승리와 윤석열 정부 성공의 밑거름이 되겠다"며 "지금껏 그래왔듯 넓고 편한 곳이 아닌 좁고 험한 곳에서 여러분과 함께 하겠다"라고 강조했다.

kimej@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