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1.02 (금)

    윤, 기니비사우에 "K-라이스벨트 참여 환영…개발 협력 확대하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취임 후 첫 한-기니비사우 정상회담

    "ECOWAS 물자지원 도움돼 기쁘다"

    엠발로 "한국 발전상 직접 보고싶어"

    뉴시스

    [뉴욕=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열린 한-기니비사우 정상회담에서 우마로 시소코 엠발로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2023.09.22. yes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뉴욕=뉴시스] 박미영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한-기니비사우 정상회담을 갖고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를 요청하는 한편, "농업, 수산업, 개발협력, 보건 등 양국간 협력을 확대해 나가자"고 말했다.

    제78차 유엔총회 고위급 회기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윤 대통령은 이날 우마루 시소쿠 엠발로 기니비사우 대통령과 취임 후 첫 정상회담을 했다.

    윤 대통령은 "기니비사우가 최근 서아프리카국가경제공동체(ECOWAS) 의장국으로서 역내 평화와 안보 증진을 위해 보여준 리더십이 인상적이었다"면서 "한국 정부가 ECOWAS 정상회의에 물자 지원 등을 통해 동 회의의 성공적 개최에 기여할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 "기니비사우가 우리 정부의 'K-라이스벨트' 사업에 참여하게 된 것을 환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내년에 서울에서 개최하는 한-아프리카 정상회의에 엠발로 대통령을 초청했다.

    이에 엠발로 대통령은 "한-아프리카 정상회의가 양측 간 새로운 관계를 위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내년에 한국을 방문해 한국의 발전상을 직접 확인하고 양국간 협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고 했다.

    이날 회담에는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 김은혜 홍보수석, 최상목 경제수석, 박진 외교부 장관, 장성민 미래전략기획관 등이 배석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ypark@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