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4 (일)

이슈 무병장수 꿈꾸는 백세시대 건강 관리법

[건강한 가족] 각막 손상 없는 ICL렌즈삽입술, 시력 회복도 빨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애리 센트럴서울안과 원장의 눈쪽상담소





중앙일보

Q 저는 심한 근시로 시력교정수술을 고민 중인데, 수술 후 근시 퇴행이나 부작용이 걱정됩니다. 제 상황에 맞는 시력교정수술이 있을까요.

A 고도근시로 시력교정수술을 고민하는 환자들에게 많이 듣는 질문이다. 오늘은 시력교정수술 방법 중 고도근시에 추천되는 ICL렌즈삽입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렌즈삽입술은 단어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각막과 수정체 사이에 렌즈를 넣어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이다. 일반적인 레이저 교정술과 다르게 각막 손상 없이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이다. 각막을 깎지 않고 렌즈를 삽입하기 때문에 각막 손상이 적고 외부 충격에 강하다. 수술 후 통증이 적고 시력 회복도 빠르며, 환자의 눈과 도수에 딱 맞는 맞춤형 렌즈를 사용해 영구적인 시력 교정도 가능하다. 또한 이전에 레이저 수술을 받았으나 퇴행으로 재수술을 고민하는 환자도 각막의 건강을 유지하면서 시력을 개선할 수 있어 안정적인 결과를 볼 수 있다.

렌즈삽입술은 렌즈를 넣는 위치에 따라 전방렌즈삽입술, 후방렌즈삽입술로 분류할 수 있는데, 최근에는 부작용이 적은 후방 ICL렌즈삽입술이 많이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이 수술을 고려할 때 꼭 알아야 할 중요한 사항이 있다. 환자 개인의 렌즈 사이즈 선택과 적절한 삽입 위치 결정 등을 포함해 의료진의 정밀한 수술 설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 수술이 별도의 장비 없이 의사의 손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의료진의 높은 숙련도가 요구된다. 당연히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핵심이다. 특히 안구 내부를 초고속 스캔한 후 360도 촬영으로 보이지 않는 곳까지 관찰하는 카시아2와 같은 계측 장비는 렌즈삽입수술 전 필수 검사라고 할 수 있다.

시력교정술은 시력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안전이 최우선돼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의료진은 하루에 한 눈씩 수술을 하거나 시력이 바뀔 수 있는 학생들의 경우 최소 6개월간의 시력 변화를 확인하고 수술을 하는 등 안전을 위한 절차들을 지켜야 한다. 렌즈삽입수술을 받는 경우 수술 후 정기 검진을 통해 렌즈의 상태를 점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